[eBook] 오, 사랑 - 제18회 사계절문학상 대상 수상작 사계절 1318 문고 126
조우리 지음 / 사계절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은 뷰티 유튜버를 꿈꾸는 열여덟 살 고등학생이다. 어느 날 즐겨 찾는 오픈 채팅방의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한 사랑은 같은 학교 같은 학년인 '솔'을 만나게 된다. 처음에 사랑은 솔의 무뚝뚝한 말투와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어떤 사건'을 계기로 솔의 좋은 면을 깨닫게 되고, 사랑과 솔은 급속도로 친해진다. 외모도 성격도 취향도 정반대인 사랑과 솔이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본 친구들은 부러움인지 시샘인지 모를 시선을 던진다. 급기야 한 친구가 사랑에게 이렇게 말한다. "야, 이솔 걔 레즈비언이야. 완전 유명했어. 중학교 때." 


조우리의 소설 <오! 사랑>은 두 여성 청소년의 사랑과 성장을 그린 소설로, 사랑보다는 성장에 더 무게를 둔다. 중산층 가정의 외동딸로 무탈하게 자란 사랑은 솔과의 만남을 통해 처음으로 자기 자신과 앞으로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된다. 때가 되면 남들처럼 대학에 가고 직업을 가지고 (이성과) 결혼하고 가정을 꾸릴 거라는 생각에 한 번도 의문을 품은 적이 없는 사랑은, 대학에 가지 않고 타투이스트라는 생소한 직업을 가질 것이며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이 없는 외국에서 자유롭게 살 거라는 솔의 말에 큰 자극을 받는다. 


급기야 사랑은 솔과 함께 '가출'을 감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자신의 출생의 비밀에 대해 알게 되고 새로운 가족들을 얻게 된다. 사랑은 가족인데도 전혀 다른 환경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자신과는 전혀 다른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가진 그들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누구를 사랑해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는 대체 누가 어떻게 정한 걸까. 개개인의 행복에 반하는 관습이나 문화를 반드시 고집할 필요가 있을까. 청소년들은 물론이고 어른들의 성장과 사랑에도 큰 도움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