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이노베이션 - 세상을 흔든 한국형 혁신의 미래
이장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케이팝을 좋아하고 케이팝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 나왔다. 경영혁신 및 전략, 기업가정신을 연구하는 이장우의 신간 <K-POP 이노베이션>이다. 지난 30여 년 동안 한국 경제에서 일어난 혁신의 사례들을 주로 연구해온 저자는 최근 케이팝이 전 세계 음악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불과 2,30년 전만 해도 전 세계 사람들이 한국어로 된 음악을 듣고 한국 사회의 문화와 유행에 열광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 대체 이러한 성공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저자는 책에서 케이팝의 역사와 성장 과정을 혁신 이론 관점에서 분석하고, 케이팝이 어떻게 국제 경쟁력을 가진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었는지를 설명한다. 저자에 따르면 케이팝의 성공은 단순히 음악이라는 문화 예술의 영역에서만 비롯된 것이 아니다. 문화 예술에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결합해 전 세계를 상대로 공격적인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한 것에 기인한다. 이는 문화 산업뿐만 아니라 한국의 다른 산업 분야에도 귀감이 될 수 있다.


저자는 케이팝의 성공을 이끈 3대 전략으로 아이돌화, 수익원 다변화, 세계화를 든다. 아이돌 중심의 수익원 다변화 전략은 케이팝 산업을 성장시키는 주요한 동인이 되었다. 이는 음원 상품만으로는 수입이 제한적이라는 한계에서 비롯된 선택이었으나 궁극적으로는 산업 전체를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최근에는 이러한 접근법이 아이돌 그룹 자체의 수명 주기를 늘림으로써 팬과 아이돌, 회사 모두 윈윈하는 상황으로 나아가고 있다. 


책에는 특히 SM엔터테인먼트의 사례가 많이 나온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SM엔터테인먼트는 H.O.T를 시작으로 S.E.S, 신화,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NCT 등 다수의 케이팝 스타들을 배출한 굴지의 기업이다. SM 스타들의 오랜 팬이라서 이 책을 읽는 재미가 더욱 쏠쏠했다. SM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라는 온라인 유료 콘서트를 시도한 것 등 최신 사례까지 언급한 점이 인상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