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NBA 슈퍼스타들의 성공 원칙
앨런 스테인 주니어.존 스턴펠드 지음, 엄성수 옮김 / 갤리온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연아나 김연경처럼 세계 최고의 선수들 사이에서도 주눅 들지 않고 최고의 기량을 선보이고 승리까지 거머쥐는 운동선수들을 볼 때마다 그들의 장점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나처럼 스포츠 스타들로부터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받고 승리의 비결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 <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을 읽어보길 권한다.


이 책을 쓴 앨렌 스테인 주니어는 코비 브라이언트, 스테판 커리, 케빈 듀란트 등 NBA 슈퍼스타들의 성과 코치로 15년 동안 일했다. 현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스포츠 스타들의 성과를 관리하고 코칭한 경험을 살려 스타벅스, 코카콜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 글로벌 대기업들의 코칭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은 승리의 원칙을 개인과 리더, 조직의 차원에서 설명한다. 개인의 차원에서 중요한 승리 원칙은 자기인식, 열정, 훈련, 수용력, 자신감 등이다. NBA에는 슛이면 슛, 패스면 패스 등 한 가지 기술만 잘해서 엄청난 돈을 버는 선수들이 적지 않다. NBA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한 가지 일을 탁월하게 잘하는 것이 여러 가지 일을 두루두루 잘하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다. 그 한 가지 일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명확한 자기 인식이 필요하다.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장점과 약점이 있는지를 제대로 이해할수록 승부의 세계에서 승산이 높아진다.


리더의 차원에서 중요한 승리 원칙은 비전, 문화, 섬김, 인격, 권한 위임 등이다. 전설적인 농구 스타 마이클 조던은 시카고 불스에 입단한 첫해에 그때까지 한 번도 결승에조차 오르지 못했던 시카고 불스를 우승으로 이끌었다. 저자는 그 비결로 시카고 불스의 코치 필 잭슨이 마이클 조던에게 팀의 통제 권한을 위임한 것을 든다. 잭슨은 조던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기 위해선 팀원들을 신뢰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를 위해 조던에게 팀을 통솔하는 권한을 최대한 양보했다.


조직의 차원에서 중요한 승리 원칙은 믿음, 이타심, 역할 명료성, 커뮤니케이션, 화합 등이다. NBA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농구선수 스티브 내쉬는 경기 중 다른 선수들과 하이파이브나 주먹인사, 등 두드리기 같은 터치를 많이 하기로 유명했다(최고 기록은 48분 동안 239번이나 터치를 한 것이라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건 터치가 아니라 터치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다. 같이 일하는 팀원이 잘했으면 잘했다고, 못했으면 다음에 잘 하면 된다고 끊임없이 칭찬해 주고 지지해 주는 것은 조직 문화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