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온 힐의 성공 철학
나폴레온 힐 지음, 김송호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새해가 밝았다. 연초를 맞아 새해에는 무슨 일에 도전하고 어떤 성취를 이룰지 계획하는 사람이 많을 터.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을 소개한다. 성공학의 대가 나폴레온 힐의 책 <나폴레온 힐의 성공 철학>이다.


나폴레온 힐은 자기 계발서 분야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1883년 버지니아 주의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나폴레온 힐은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의 제의로 세계 최고 부자들의 성공 법칙을 연구했다. 그 결과를 책으로 출판하고 강의로 알리면서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공학의 대가가 되었다. 이 책에는 나폴레온 힐이 세계 최고 부자들과 명사들을 조사하고 관찰해 직접 수집한 성공 철학 및 성공 법칙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서문에서 저자는 성공에 대한 정의부터 되짚어 보자고 제안한다. 성공이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성공 하면 돈을 많이 벌거나 사회적으로 유명해지는 것을 떠올릴 것이다. 저자의 생각은 다르다. 저자는 성공이란 '인간에 대한 봉사'라고 정의한다. 저자에게 성공이란 주위 사람들을 기쁘게 만들고, 주위 사람들을 웃음 짓게 만드는 것을 뜻한다. 아무리 많은 돈을 벌고 아무리 널리 유명해져도 주변에 믿고 의지할 사람 하나 없고, 일상의 소소한 행복, 기쁨, 웃음, 즐거움 등을 나눌 사람이 없다면 소용없다. 결국 사람이 재산이고 사람이 성공이다.


성공의 정의가 '인간에 대한 봉사'임을 인지하면 부와 명예는 저절로 따라온다. 단적인 예로, 그저 돈을 벌기 위해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와 손님을 기쁘게 하기 위해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가 있다고 해보자. 아마도 후자가 더욱 맛있는 음식을 만들 것이고 돈도 더 많이 벌 것이다. 그러니 평소에 사람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나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것을 잘하는 사람은 금방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애를 써도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저자는 믿음이야말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이라고 말한다. 라이트 형제를 보자. 모두가 인간은 날 수 없다고 믿을 때 라이트 형제는 인간도 날 수 있다고 믿었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도전을 거듭한 결과 인류 최초로 비행기를 발명할 수 있었다. 부와 성공도 마찬가지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믿는 사람은 영영 부자가 될 수 없다. 나는 성공할 수 없다고 믿는 사람은 영영 성공할 수 없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나는 성공할 거라고 믿는 사람만이 부자가 되고 성공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