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빅 - 작은 성공을 반복하라
제프 헤이든 지음, 정지현 옮김 / 리더스북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일까?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온라인 매거진 Inc.com의 인기 칼럼니스트 제프 헤이든의 책 <스몰 빅>에 따르면, 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다름 아닌 '성공에 대한 생각'이다.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성공에 대해 너무 많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달리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에 대해 생각할 시간에 그 일을 '한다'. 그들은 그저 원하는 목표로 데려다줄 일을 하루하루 성실하게 하는 데만 집중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동기 부여의 핵심은 도파민 수치다. 계속 동기를 유지하면서 목표로 나아가려면 도파민 수치를 일정 정도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고, 이를 위해선 매일 작은 성공을 정기적으로 맛보는 것이 중요하다. 외국어를 배울 때는 20까지 숫자 세는 법부터 시작하면 쉽다. 악기를 배울 때는 쉬운 곡을 마스터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재미있다. 운동을 배울 때는 작은 시합을 하는 것이 지루한 기초 훈련을 견디는 비결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작은 성공을 지속하다 보면 큰 성공이 다가온다.


저자는 이 책에서 지속적인 동기 부여와 영리하게 목표 달성하는 법을 자세하게 가르쳐준다. 저자가 직접 한 달 만에 '조회 수 105만' 찍기, 30일 동안 5kg 감량하기, 팔굽혀펴기 10만 개 하기 등의 목표에 도전하고 성공한 과정을 소개하기도 한다. 저자는 처음 Inc.com에 글을 쓸 때 한 달 만에 조회 수 105만 찍기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매일 새 글쓰기, 내 글을 트윗한 사람에게 감사 이메일 보내기, 클릭수를 높이는 제목 정하기, 공유와 '좋아요', 리트윗 횟수를 확인하고 분석하기 등의 세부 목표를 정했고 이를 실천했다. 그 결과 5개월째에 조회 수 210만을 기록했다.


저자는 다이어트에도 같은 방식을 적용한다. 가장 부담 없는 루틴으로 30일 동안 5kg를 감량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단식으로 시작하기, 일어나자마자 운동하기, 식사 15분 전에 아몬드 네 알 먹기, 식사 전에 물 한 잔 마시기, 배가 불러오면 그만 먹기, 백색 음식(흰색 밀가루, 흰색 설탕) 멀리하기, 건강한 음식 먹기, 식사 일기 쓰기 등의 세부 목표를 지우고 매일 매시간 이를 확인하고 달성했다. 30일 동안 5kg를 감량하는 일은 어렵지만, 매일 식사 전에 물 한 잔 마시고 배가 부르면 그만 먹는 일은 쉽다. 저자는 이런 식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


책에는 최고로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는 9가지 방법과 최고로 생산적인 한 주를 보내는 10가지 방법도 나온다. 생산성을 극대화 하고 싶다면 새벽 3~4시 같은 어정쩡한 시간에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평소의 기준에서 벗어난 일이기 때문에 처음 몇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간다. 한 주의 계획은 월요일이 아니라 일요일에 세우는 것이 좋다. 일요일 저녁에 그 달과 그해의 중요한 목표들을 확인하고, 그 목표들을 달성하려면 다음 주에 무슨 일을 해야 할지 계획하고 점검한다. 이 밖에도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조언이 다수 제시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