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
임헌수.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의 전자상거래 거래액이 100조를 돌파했다. 인터넷을 통한 E-커머스가 대세가 되면서 홍보와 마케팅의 장(場)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 가는 추세다. 온라인 매체 중에서도 전 세계 수십억 인구가 실시간으로 접속하는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SNS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기업 또는 개인이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 통합적으로 설명하는 책이다. 


이 책은 크게 두 파트로 구성된다. 첫 번째 파트인 '쇼핑몰 운영자를 위한 페이스북 마케팅'에서는 국내 인터넷 사용자 중 67.8퍼센트가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페이스북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설명한다. 페이스북은 모든 사용자가 실명 계정으로 가입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자는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필요로 할 타깃을 선정하기가 용이하다.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하려면 1개 이상의 광고 계정과 광고주로 표시될 페이지가 필요하다. 일정 비용을 지불하는 유료 광고도 가능하지만, 계정주가 기존에 구축한 친구나 지인 관계망을 이용해 홍보하는 공유하기 마케팅 전략이 훨씬 유용하다. 


두 번째 파트인 '쇼핑몰 운영자를 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는 최근 들어 무섭게 상승 중인 인스타그램의 인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 중 51.3퍼센트가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인스타그램은 주로 20대 여성들이 사용하며, 20대 여성들이 주로 소비하는 의복, 잡화, 화장품 등을 홍보하기에 알맞은 창구다. 쇼핑몰 운영자라면 다음 3가지 방향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접근하는 것이 좋다. 첫째, 계정 브랜딩과 팔로워 수 늘리기. 둘째, 해시태그의 확산과 쇼핑태그의 활용. 셋째, 인스타그램 광고로 효율 높이기. 저자는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도표와 사진 자료를 첨부해 설명한다.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한 계정 만들기부터 페이지 제작, 비즈니스 관리자 설정, 맞춤 타깃 설정, 본격적인 제품 홍보 및 광고 전략까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구체적인 마케팅 단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점이 돋보인다. 저자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아무리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도 해당 SNS를 직접 해보면서 익히는 것보다 낫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끊임없는 시행착오를 거쳐야 비로소 책 속의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고, 아무리 잘 된 광고와 마케팅 전략도 구매자의 마음에 가닿지 않으면 지갑을 열기 어렵다는 것은 매체를 불문하고 마케팅 불변의 진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