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결정은 언제나 옳다 - 잘못된 선택을 성공으로 만드는 법칙
양현상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벽한 결정을 내리려는 욕심이 뇌를 굳어지게 한다. 세상에는 완벽한 사람도 선택도 없다. 지금 바로 내리는 결정이 며칠을 거쳐 숙고한 끝에 내리는 완벽한 결정보다 나은 이유다. 결정장애를 겪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득보다 손실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결정 앞에 작아지고 결정을 두려워한다. (22쪽) 


<당신의 결정은 언제나 옳다>의 저자 양현상은 20년간 공직 생활을 했다. 보람도 있고 자부심도 많았지만, 점점 내가 주인인 삶을 살고 있지 않다는 회의감이 늘어갔다. 그래서 저자는 공직을 그만두고 인생의 경로를 바꿨다. 요즘처럼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이 되기를 바라고 직장에서 떠나기를 두려워하는 시대에 아주 큰 결단을 내렸다. 후회는 없었을까? 저자는 말한다. 결정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결정을 내린 다음 결정을 자신이 원하는 결과로 이끄는 것이 결정 그 자체보다 중요하다. 


이 책은 저자가 성공학 강사이자 전문가로서 결정에 관해 연구하고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결정장애의 다른 이름은 욕심이다. 결정을 차일피일 미루는 건 결국 완벽한 결정을 내리겠다는 핑계로 결정 그 자체를 피하는 것이다. 결정에는 좋은 결정도 없고 나쁜 결정도 없다. 당신이 한 결정이 좋은 결정이 되거나 나쁜 결정이 되는 것은 결정 이후다. 결정의 결과는 시간의 흐름이 좌우한다. 당장은 좋아 보이는 결정이 나중에 나쁜 결정으로 드러나는 경우, 그 반대의 경우가 왕왕 있다. 


그렇다고 아무 대책 없이 무분별한 결정을 내려선 안 된다. 이 책에는 성공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한 조언이 나온다. 성공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들이 있어야 한다. 가능한 한 여러 루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면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성공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내가 지금 어떤 상태이고, 어떤 상태로 바뀌길 원하는지 명확하게 인식할수록 좋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밖에도 다양한 조언이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