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도살장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50
커트 보니것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나치게 분열적이어서 슬프다.
시공을 뒤흔들며 여기저기로 원치않음에도 옮겨지는 빌리의 정신이.
그 혼돈 속에 사는 삶이.

뭐 그런거지.. 라고 자조적으로 말을 맺을 때마다 헛헛함이 밀려왔다.

세계대전의 수많은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대체로 심드렁한 반응을 가지게 되는 것은 우리 나라가 피해당사자 국가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참상과 아픔과 상실들에 가슴이 아프긴 하지만.

커트 보니것의 책을 여러권 읽었고, 그 때마다 취향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제5도살장은 그 중에선 가장 잘 읽혔다.


- 이 모든 일은 실제로 일어났다, 대체로는. 어쨌든, 전쟁 이야기는 아주 많은 부분이 사실이다. - 13

- 그렇게 그렇게 끝없이 계속된다.
오랜 세월 동안 내가 만난 사람들은 종종 나에게 무슨 작업을 하고 있느냐고 물었고, 그럴 때면 대개 내가 주로 하는 일은 드레스덴에 관한 책을 쓰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한번은 영화 제작자 해리슨 스타에게도 그렇게 말했더니, 그는 눈썹을 추켜올리며 물었다. “그거 반전 책이오?”
“네.” 내가 말했다. “그런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반전 책을 쓰고 있다는 얘기를 들을 때 내가 하는 말이 뭔지 아쇼?”
“아니요. 대체 무슨 말을 하나요, 해리슨 스타?”
“이렇게 말한다고 ‘대신 반빙하 책을 서보지 그러오?’”
물론 그가 한 말의 의미는 전쟁은 늘 있는 것이고, 전쟁을 막는 일은 빙하를 막는 일과 같다는 것이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설사 전쟁이 빙하처럼 계속 오지는 않는다 해도, 평범하고 오래된 죽음은 계속 있을 것이다. - 16

- 나는 또 아들들에게 학살 기계를 만드는 회사에서는 일하지 말고, 우리에게 그런 기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경멸하라고 말해왔다. - 34

- 우리 트랄파마도어인은 그것을 하나씩 차례로 읽는 것이 아니라 모두 한꺼번에 읽습니다. 그 모든 메시지들 사이에 특별한 관계는 없습니다. 다만 저자는 모두 신중하게 골맀지요. 그래서 모두 한꺼번에 보면 아름답고 놀랍고 깊은 삶의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시작도 없고, 중간도 없고 끝도 없고, 서스펜스도 없고, 교훈도 없고, 원인도 없고, 결과도 없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책에서 사랑하는 것은 모두가 한눈에 들어오는 수많은 경이로운 순간들의 바다입니다. - 116

- 있잔나 - 우리는 여기에서 전쟁을 상상할 수밖에 없었네. 우리처럼 나이 들어가는 사람들이 싸우고 있다고 상상했지. 전쟁은 아기들이 하고 있다는 것을 잊어버린 거야. 새로 면도한 저 얼굴들을 보았을 때 충격을 받았네. ‘맙소사, 맙소사-’ 나는 혼잣말을 했지. ‘이건 소년 십자군이로구나.’“ - 137

- 많은 새로운 것이 미국에서 나왔다. 이 가운데 가장 놀라운 것, 선례가 없는 것은 위엄을 잃은 가난한 사람들의 무리다. 그들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 사랑하지 않는다. - 165

2023. mar.

#제5도살장 #커트보니것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하수 2023-03-07 16: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커트 보니것 첫 책으로 픽해서 들여놨어요^^
젤 잘 읽히셨다니 저도 곧 읽어야겠습니다~~~

hellas 2023-03-07 18:09   좋아요 1 | URL
빌리의 착란을 같이 경험한 기분이 들어요. 재밌게 읽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