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운
김애란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처음으로 소설의 세계를 알게 해 준 사람은 김훈이다. 그래서 괜찮은 소설을 발견하게 되면 아무래도 김훈과 비교를 하게 된다. 김훈은 이런 식인데 다른 작가는 이런 식이구나, 라고. 내가 소설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앞서 말했지만 김훈은 한 문장으로도 사람을 홀린다. 그 문장이 쌓이고 쌓이면 문장의 감옥에 갇혀 때로 오랜 시간을 방황하게 되기도 한다.

 

 

 

 바둑에 비유하자면 김훈은 산 정상에서 바둑을 (실제로) 두는 도인들 중 한 명이다. 독자인 나는 바둑을 구경하며 곁을 지키는 강아지라고나 할까. 모형 건축물에 비유하자면 김훈의 건축물은 빈 공간으로 시작한다. 소설의 첫 페이지를 펼치면 그제서야 김훈은 벽돌을 쌓는다. 쌓는 벽돌이 성이 될지 너른 광야가 될지는 김훈도 모르고 독자도 모른다. 김훈은 글을 써나가면서 공간을 확보하고 그의 세계를 펼친다. 등장인물들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고 등장인물들이 가고자 하는 바를 잘 이해하며 숨 쉴 수 있는 여지를 곳곳에 남긴다. 그래서 그의 세계는 한없이 넓어질 수 있다. 그것이 비루하든 고독하든. 김훈의 소설은 그래서 독자가 소설에 빠져들기 쉽다. 건물을 짓는 걸 구경하다보면 독자도 덩달아 응원하게 되고 마치 같이 집을 짓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도 된다. 어느순간 고개를 들어봤을 때 김훈의 건축물에 들어와 헤메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것도 그러한 이유다. 물론 빠져 나오는 비상구를 친절하게 가르쳐주는 김훈은 아니다. 비상구는 셀프. 본인이 알아서.

 

 

 

 김애란은 (이미 다 두어버린) 바둑의 해설자다. 소설의 첫 페이지든 마지막 페이지든 어느 부분에서 한 번 정도는 김애란의 완성된 바둑판이 드러난다.그래서 가끔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빠지기도 한다. 

 

 서윤이 태국 지폐를 꺼내 은지에게 건넸다. 그러곤 문득 자신이 벌써부터 은지의 영어에 의지하고 있음을 느꼈다. 외국인과 단둘이 있다면 어떻게든 얘기해볼 수 있을 텐데. 같은 한국 사람이 곁에서 자신의 영어를 '평가'하고 있다 생각하니 쉽게 입이 떼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은 앞으로 두 사람이 겪을 불화의 작은 씨앗이 될 터였다.                   (p.259 호텔 니약 따)  

 

 즉, 독자는 작가가 가리키는 방향 외의 다른 방향을 보기가 힘이 든다. 작가가 독자의 시선을 한정시켜 놓는다. 나는 왠지 작가가 일부러 '한정'시키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 이유는 김애란의 세계관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21세기 한국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비루함을 '한정'된 세계 속에서 진저리나게 느껴보라고, 일부러 '고립'시키는 것 같다. 고립이 효과적이기 위해선 아무래도 배경이 하나인 것이 유리하니까. 독자는 집요하게 반복되는 문장을 읽으며 배경 속에 서서히 스며들게 된다.

 

 

 장마는 지속되고 수박은 맛없어진다. 여름이니까 그럴 수 있다. 전에도 이런 날이 있었다. 태양 아래, 잘 익은 단감처럼 단단했던 지구가 당도를 잃고 물러지던 날들이. 아주 먼데서 형성된 기류가 이곳까지 흘러와 내게 영향을 주던 시간이. 비가 내리고, 계속 내리고, 자꾸 내리던 시절이. 말하자면 세계가 점점 싱거워지던 날들이 말이다.

                                                                                                               (p.85. 물 속 골리앗)

 

 물러지던 날들이 (있었다), 영향을 주던 시간이 (있었다), 자꾸 내리던 시절이 (있었다) 처럼 김애란은 하나의 배경을 제법 여러 번의 반복으로 해석한다. 그 반복은 술어를 생략하면서 리듬을 타기도 하고, 시야를 바꾸면서 배경이 확대되었다 축소되었다 한다. 자꾸만 비가 내리는 시절이라는 평범한 말을 '세계'라는, 그리고 '지구'라는 단어를 써서 시야를 바꾸고 '당도를 잃고''싱거워지던' 이란 형용을 쓰면서 단일한 배경의 음영이 바뀐다. 물론 이 사건은 '내게 영향을 주는 시간'이기도 해서 세계적인 상황은 개인적인 상황이 되어버리고, 나와 세계는 연결이 된다. 브리핑에 비유하자면 완공된 건축물을 한 장면 보여준 후, 암전이 되었다가 하나씩 한 부분을 훑으며 세세하게 보여주는 형식이다. 얼핏 봤던 전체를 떠올리며 혹은 떠올리려 애써며 독자는 김애란의 후래쉬가 가리키는 방향을 따라가게 된다. 얼핏 김애란이 쳐놓은 그물이 눈에 뻔히 보이는 듯해서 갑갑한 느낌이 들 듯도 싶지만 그물은 생각보다 커서 읽는 내내 갑갑한 느낌이 들기는 커녕 벌써 마침표가 눈 앞에 있는 걸 보며 아쉬움이 느껴질 정도다.

 

결론은, 김애란의 소설은 재미있다. 이것저것 따질 것 없이 너무 재미있어서 후딱 읽게 된다. 물론 읽고 나면 가슴이 뻥 뚫린다거나 시원한 청량제를 들이킨 느낌 같은 건 없다. 그러나 확실한 건 책을 읽기 전의 세상에 비해 읽고 난 후의 세상이 변한 게 없지만, 그래도 뭔가 하나의 '열쇠'를 손에 잡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김훈의 비루함이나 던적스러움과 약간 다른, 이 지겹고 불안하기 그지없는, 미래도 보이지 않는, 그래서 차라리 행복을 기다리는 게 지겨워지지만, 너는 자라 겨우 내가 되겠지만, 그 뿐이지만 말이다. 김애란 역시 '열쇠'를 독자의 손에 쥐어주지는 않는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ransient-guest 2013-01-10 0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현재까지 읽어본 한국의 현대작가는 대략 김영하, 정이현, 김중현정도가 되고, 김애란, 김연수, 신경숙, 은희경 작가는 관심을 갖고 있는 작가들이에요. 위의 글을 보니까, 정말 김훈의 스타일을 잘 표현하신 것 같아요. 읽어가면서 소설이 펼쳐지는, 일체의 부연설명이 없는 현장감? 김애란 작가는 그에 비해서 3인칭으로 소설자체를 감상할 수 있는 작법인가봐요. 궁금합니다. 요즘 고전문학이나 다른 장르도 꾸준히 읽지만, 상대적으로 소홀이했던 한국의 현대소설과 작가에 대한 관심이 많아요. 차차 모두 읽게 되겠죠?

달사르 2013-01-13 14:13   좋아요 0 | URL
트란님도 조금씩 현대작가들에게 관심을 보이시는 중이군요. 저도 그래요. 저도 조금씩, 아주 조금씩요.
생각해보면 중지했던 독서를 새로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작가가 있는가 하면, 독서를 스톱시키고 사유에 몰입하게 해주는 작가가 있는 거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전자는 아래 소설 체인지킹의 작가 이영훈, 후자는 김훈이에요. 김훈 소설은 읽고나면 한동안은 암것도 못 읽겠더라구요. 그 여운이 너무 진해서 말이죠. 그래서 김훈의 작품은 오래도록 생각을 하게 되요. 몇 달 혹은 몇 년씩 말이죠.

김애란의 3인칭 소설, 전지적 작가 시점은요. 좀 고리타분하지 않나 싶었는데 의외로 김애란의 문체와 잘 맞았어요. 깔끔하면서 허전한 그 무엇. 현대인이 잃어버리고 가는 그 무엇의 정체가 도대체 무언지, 그걸 김애란은 말하려고 하는구나, 싶었어요.

탄하 2013-01-11 0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물속 골리앗>이 있어 눈여겨보고 있던 책이예요.
그 단편은 정말 잘 쓴데다 제 경험과도 유사한 점이 있어 아주 마음 속 깊이 남아있죠.
허리까지 쏟아진 비, 그럼에도 멈추지 않는 비, 끊겨버린 전기, 수도...
거기서 누군가가 그리워지는 마음.

저도 이것저것 따질 것 없이 재밌다는 것에 매우 동의합니다.
이 책은 이것저것 따질 것 없이 지금 쏙~!

달사르 2013-01-13 15:01   좋아요 0 | URL
네. 단편들 모음에 <물속 골리앗>이 있던 걸 저도 봤어요.

끊겨버린 전기, 수도..는 어쩜 인류의 가까운 미래일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읽으면서 더 섬짓해지더라구요. 분홍신님의 경우 유사한 경험이 있어서 더 그랬겠어요. 아..정말이지 누군가 그리워지는 마음은 저럴 때일수록 더 커지잖아요. 괜히 서글퍼지기도 하고, 불쌍해지기도 하고, 그러다가 이겨내야지, 마음이 생기기도 하고.

ㅎㅎ 분홍신님의 리뷰가 기대됩니닷!!!

라로 2013-01-12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김애란의 소설 한번도 읽어보지 못했어요!!
재밌다니 저도 읽고싶어요!! 어느것부터 읽을가요???갑자기 고민,,ㅎㅎㅎㅎ

달사르 2013-01-13 15:07   좋아요 0 | URL
나비님, 저는 김애란의 소설이 이게 두 번째에요. 장편을 하나 읽었는데 그건 저와 좀 안 맞더라구요. 그래서 한국작가는 나와 코드가 안 맞나..했거든요. 그래서 이 소설도 좀 주저하다가 읽었는데요. 읽고나서 대박! 외쳤지 뭡니까. 이 소설은 권해드리고 싶어요. 한참 나중에라도 말이죠. ^^

노이에자이트 2013-01-19 2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애란 씨가 이상문학상을 받더군요.역대 최연소라고 합니다.

달사르 2013-01-21 13:17   좋아요 0 | URL
아. 그래요? 축하를 드려야되겠어요. 이상문학상 이미지와 맞는 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