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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론 - 개역판 ㅣ 까치글방 86
니콜로 마키아벨리, 강정인 외 옮김 / 까치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마키아벨리를 생각하면 항상 플라톤이 떠오른다. 아닌게 아니라 플라톤이 그의 주저인 <국가>에서 밝힌 그의 메인 관심사는 역시 올바른 국가 건설의 방법이었다. 마키아벨리 역시 <로마사 논고> 등을 통해 이 분야에 대한 그의 숨길 수 없는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그가 위대한 국가 로마에서 이런 국가의 특성들을 열심히 벤치마킹하고자 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극과 극은 통해서일까? 각각 지독한 현실주의와 이상주의를 대표하는 그들이지만 실제로는 그들의 관심사 이상으로 많은 면에서 두 인물은 공통점이 많다. 둘 다 정치적 실패자들이었으며 그들의 시대에 있어 조국 이탈리아와 아테네는 각기 국운은 이미 기울어지거나 쇠퇴를 시작하다. 이 점은 두 사람의 가슴에 그들의 정치적 야심의 좌절과 함께 많은 상처를 남긴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하여 조국의 영광을 재현코자 하려는 뜨거운 애국심이야 말로 저작의 주요 동기였던 것으로 보인다. 다른 점이라면, <국가>의 경우 이러한 노철학자의 식지 않은 이상국가에 대한 열망이 느껴지며 <로마사 논고>에서 이미 자신의 정치적 야심이 좌절된 데서 오는 실의 때문인지 그 논조에서 어떤 비감이나 비관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마키아벨리의 주장대로 필요한 경우 악한 수단을 쓸 수 있음은 당연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별로 크게 놀라지는 않는다. 우선 인간관계든 국가간의 문제에 있어서건 경쟁이란 항시 존재하는 것이고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이런 본능을 뿌리 뽑지 못하는 한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때로는 악한 수단이 동원 될 있는 것은 냉엄한 현실이다. 단지 사람들에 의하여 정당하지 못한 승리는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을 뿐인 것이기는 하다. 어떻든 간에 여기서 말하는 것은 다소 순진한 인간들에게는 하나의 충격은 될 수 있겠지만 그것 역시 어디까지나 하나의 수단에 불과한 것이다. 타인에 대한 "악의"만으로는 목적에 도달할 수 없다. 오히려 고금의 역사는 쓸데없는 욕심을 부리다 오히려 그 미끼에 걸려 나라를 망친 인물들을 무수히 예시하고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악한 수단이건 선한 수단이건 그건 중요하지 않은 본질에 벗어나는 말류의 일임은 말할 것도 없다. 오히려 검은 고양이건 흰 고양이건 쥐를 잘 잡는 고양이가 좋은 고양이 아닌가?
사실 이 책은 이 책의 내용보다는 이 책이 출판되고 읽혀질 수 있는 시대에 더 주목해야 할 것이다. 종교적으로 불온한 내용이 진지하게 검토될 수 있는 이러한 사회는 바로 근대로의 발전의 토대가 아닌가?
비록 이 책의 주장들의 현재적인 가치에 대해 여전히 의심이 많지만 플라톤이 가졌고 마키아벨리가 공유한 바 그 열정에는 뜨거운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과 오늘 날의 한국과 그들의 시대를 감히 한 번 비교해 보고 그에 대해 진지하고도 건설적으로 비판적 토론을 한 번 해보고 싶다. 그러나 오늘 날 한국의 지적 풍토에서 쉬운 일은 아닐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나 자신도 이 분야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회의적이다. 열정만으로 될 일은 아니다.
역으로 이런 생각도 든다. 사실 이 책이 그리 탐탁치 않게 느껴지는 것도 거꾸로 그 놈의 열정이 너무 치나쳐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마키아벨리의 경우 그의 정치적 좌절에 대한 실의와 조국의 현실에 대한 컴플렉스가 과학적이기 보다 감정적으로 세상을 그리는게 한 것은 아닌지. 그런 점은 이성을 그다지 강조하는 플라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되지만 말이다. 하지만, 이 한 권의 책으로 현대의 복잡한 국제정치를 설명하려 하지말라. 따지고 보면 마키아벨리즘도 알아두어야 할 정말 협소한 한 시각에 지나지 않는다. 세상이 넓은 만큼이나 더 정확히 알고자 한다면 보다 열린 마음과 그에 따른 성실하도 깊이있는 연구가 뒷받침되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