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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 내편 - 노.장 철학시리즈
장자 지음, 이기동 옮김 / 동인서원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흔히들 장자를 단순한 노자의 계승자라고 알고 있지만 노자와 장자의 생각은 어디까지나 다르다. 노자의 궁극적인 논지는 결국 한 나라에 뜻을 두고 인민을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 어떻게 권좌를 유지할 것인가이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노자 역시 자유사상가는 아니다. 노자는 어디까지나 순치(順治)와 우민(愚民)을 원했던 것이다.
하지만 장자에 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장자는 다스림이란 개념을 어디까지나 거부한다. 따라서 성인이라는 말을 어디까지나 거부한다. 그가 전편에 걸쳐 말하는 바는 소위 순치를 이루었다는 중국성인들과 중용에서 벗어날 만큼 인의나 그 밖에 무엇을 내세우는 소위 제자백가로 대변대는 사상가 전체라 할 수 있다. 천하편에서는 제자백가의 비판자로서의 장자의 모습이 진실되게 드러나 있는데 이는 그의 사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시다 시피 동양철학의 최고의 목표는 도(道)다. 그런면에서 장자역시 동양적 전통을 있는 구도자의 범주에 포함된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그러나 그가 부분 부분의 진리가 아닌 진정한 도를 추구했다는 면에서 고래의 편향된 사상가들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특히 그가 도를 구함에 경계했던 것은 명예욕이었다. 순의 양위를 거절한 허유와 초나라 임금의 초빙을 거절한 유명한 일화가 그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래로 동양에서 도를 닦는 이는 속세를 떠나 이름과 몸을 숨겼던 것이다. 허나 보다 본질적인 이유는 자연을 거부하고 인위로 무언가를 다스려보겠다는 인간의 심성 깊은 곳에 숨은 미혹이라 지적하였다. 이런 우화들을 모아 둔 것이 바로 이 장자인데 전국의 혼란기에 또 한무의 유가독존 주의 때문에 사기의 기록과 비교할 때 많은 부분이 유실된 듯 하여 매우 아쉽다.
장자는 전국시대 중기를 너머 중국사상이 원숙한 경지에 이르렀을 때의 사상으로 균형잡혀 있는 누구나 한 번 읽어봐야 할 만한 역작이라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