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겐 철학이 있습니까?
박이문 지음 / 미다스북스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생이란 무엇인가 끊임없이 결정하고 앞으로 나가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사람이 함께 살아가야 하는 사회적 인간이기도 하지만 철저히 혼자이며 개체라는 것을 알게 되지요.

사실 철학책이라는 것은 대학에 다닐 적 교직 과목과 교양 과목으로 들은 것이 전부였지요. 고등학교 때에도 철학은 시험 점수를 받기 위해 윤리 과목 속에 나오는 한 부분이었으며 사회에 나와서도 철학이라는 것은 딱딱하리라는 생각에 손도 대지 않은 것이었지요.

선물받은 이 책 한 권을 읽으면서 다시 마치 대학 새내기가 된 듯한 느낌도 받고 교수님의 명강의를 듣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이 책에 실린 내용이 연재였다고 하니 사실 책을 통해 강의를 들은 것임에 분명한 것 같습니다.

철학책이라고 하지만 전혀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저자인 박이문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싶은 생각이 나더군요.

책의 서문에서 모든 인간의 영혼은 끊임없이 방황을 한다고 하면서 은혜, 철이, 지훈이 같은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며 올바르고 더욱 값진 선택을 하기 위한 방황이 있는 것이며, 그 때마다 선택의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또한 그 방황을 끝내고 싶어서 보다 쉽게 선택을 하기 위해 종교가 생겨났으며 세계의 각 사람들은 다양한 종교에 의해 상처받은 영혼을 치유받으려고 하지만 이 또한 모든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않는 것입니다.

저자는 책에서 종교에 대해 다소 비판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듯 하지만 종교인이건 비종교인을 떠나서 이 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되는 내용과 나의 삶에 있어 다시 돌이켜 볼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아서 만족합니다.

특히 고등학교 때까지 입시 위주로 별다른 생각 없이 지내 온 이제 갓 입학한 대학 새내기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사람들에게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생각하도록 권하고 싶은 책이랍니다.

또한 이 책은 인간은 철저히 객체이지만 또한 사회적 동물이기에 상호 존중을 해야 하며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사회에 공존하는 여러 문제에 대해 날카롭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나 혼자 살 수 없지만 선택의 몫은 나이기에 보다 아름다운 사회를 이루고 멋진 인생을 개척하기 위해 한번 쯤은 누구나 생각하는 주제이기에 단 한 권의 책이지만 귀한 선물을 받은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