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발에서 두 발로 인류의 조상 어린이 디스커버리 4
마거릿 하인스 지음, 이충호 옮김 / 시공주니어 / 2004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으면서 서울 암사동 선사유적지에 아이를 데리고 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아마 10년 전에 한 번 갔던 것 같은데 예전 살았던 그 모습 그대로 움집들이 있었던 모습이 기억이 나는군요. 우리 아이는 아직 실제로 한 번도 보지 못했을 움집에 대해 무척 궁금해 하는데 보여주면 무척 좋을 것 같아요.

이제 3월 날씨가 서서히 풀리는 듯 하다 다시 추워져서 몸을 움츠리게 만드는데... 빨리 꽃이 피고 따뜻해지면 서울 나들이를 한 번 해야할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고대 우리 인류의 조상들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학교에 다닐 적 열심히 외웠던 '으스트랄로 피테쿠스' 또는'네안데르탈인', '호모 사피엔스'같은 말도 우리 아이는 책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 같아 신기함을 느꼈답니다.

세상에 이류가 등장하고 처음 나무 위나 동굴에서 살다가 점차 도구를 이용하게 되고 농사를 지어 움집을 만들며 정착생활을 하는 모습들이 사진과 그림으로 잘 나와 았습니다.

또한 그들이 만든 주먹도끼같은 원시 도구의 모습이라든가 동굴 벽화, 사냥하던 모습 같은 그림이 무척 재미있는지 정말 이렇게 살았는지 연신 질문을 하면서 책을 보더군요.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를 지나 정착생활을 통한 농경시대가 본격화되고 청동기 시대가 되며 다양한 도구가 등장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 아이는 자신도 이런 도구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합니다.

이런 체험학습 현장이 있으면 꼭 한 번 가보고 싶네요.

책을 보면서 다양한 지식이 점차 생기는 것도 흐뭇하지만 우리 아이의 요구는 점점 더 많아지니다.

문‘m이 이렇게 발달해온 것을 책 속에서 만날 수 있었답니다. 만일 지금 다시 이렇게 살라고 한다면 과연 어‰F게 될까 궁금해 지네요.

어린이 디스커버리는 다양한 지식에 대해 꼼꼼하고 재미있게 이야기해주고 있는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