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죽음
제임스 에이지 지음, 문희경 옮김 / 테오리아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임스 에이지의 자전 소설이며 1958년 퓰리처 상 수상작품인 <가족의 죽음> 작가의 나이 여섯 살 때 세상을 떠나 이별을 하게 된 자신의 아버지를 소설로 작가의 섬세한 필체로 쓴 책. 꽤 오래전에 쓴 작품이기에 아마 미국의 중산층 기독교인들의 모습이 이 책에 나오는 것과는 많이 변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해보고, 크리스찬으로서 사는 삶은 어떤 것인지 책을 읽으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떠올릴 수 있었네요.

 

가족의 죽음은 큰 스트레스지요. 그런 슬픔과 상실감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드는 책. 한 가장의 죽음을 두고 가족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만일 내가 어렸을 때 그런 일을 당했더라면 어떤 느낌이 들었을까 그 상실감이 얼마나 컸을지 상상하기가 어렵네요.

 

올 봄 친정 어머니께서 대수술을 앞두고 계셨을 때 머릿속이 복잡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런 준비를 하지 못했는데 혹시 지금 당장 이별을 준비해야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나! 홀로 남으실 친정 아버지에 대해서는 딸로서 어떻게 위로하며 어떻게 생활해야하는지 여러가지 생각이 떠올랐지요. 다행히 초기 발견이라 수술은 잘 되었고 6개월 정도가 흐른 지금까지 건강히 생활하셔서 다행스런 마음뿐이지요.

 

그런데 준비하지도 못하고 언제나 든든하게 의지하고 있던 집안의 가장이 하늘나라로 갔다면, 사랑하는 사람과의 갑작스런 이별이 얼마나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는지에 대해서 담담하게 써내려간 작품을 보면서 많은 사람은 공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기독교적인 내용으로 인해서 혹여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할 수 없다는 생각도 들 수 있겠지요.

 

큰 일을 겪고 나서 읽었던 책이라 더욱 내 마음 속에 다가왔던 책. 가족의 죽음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는 작품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