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한 살에 읽는 명심보감 1 - 착하게 살기 열한 살에 읽는 고전 만화 1
김우영 글.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천자문, 소학, 명심보감 등 우리나라의 옛 어린이들이 서당에서 읽었던 책이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막상 아직까지 [명심보감] 한번도 접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열한 살에 읽는 명심보감] 1권을 읽으면서 올 여름방학동안에 우리 아이와 함께 요 책 시리즈를 여러 번 읽으면서 우리나라 선현들의 좋은 말씀과 중국 고전의 격언들을 열심히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만화로 되어있어서 읽기 쉽고, 각 챕터마다 제목에 한번, 이야기를 마칠 때 다시 명심보감에 나오는 구절을 적어놓고 누구의 말인지 함께 알려놓았다.

책을 읽으면서 원문인 한자도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역시 책 뒷부분엔 원문이 나오고 있다.

 

귀여운 캐릭터의 등장인물도 마음에 쏙 든다.  뚱딴지와 여동생 뚱순이, 뚱딴지의 단짝 친구인 콩자와 뚱딴지 남매의 엄마와 아빠, 뚱딴지의 담임선생님 등.

그들이 벌이는 다양한 생활 속에서 명심보감에 나오는 옛 성현들의 말씀을 자연스레 배울 수 있다.

 

열한 살에 읽는 명심보감이라고 했는데, 만화가 너무 쉽고 재미있어서 초등 저학년 아이들도 재미나게 읽으면서 자연스레 명심보감 속 내용을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 인격형성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글들. 착한 일을 하는 것과 악한 일을 하는 것이 어떠한지,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함을, 남을 멸시하지 말고 자신부터 반성을 하라는 주옥같은 이야기가 요즘 세상에서는 더욱 중요한 것 같다.

 

점점 이기주의가 많아지고, 형제가 별로 없어서 부딪힘 없이 자기중심적인 성향으로 많이 자라나는 것 같아서 그런지, 타인을 배려하는 교육은 더더욱 중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