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일라잇-Twilight "   아, 그런 뜻이었구나.  

'해질녘'이라는 예쁜 말로 번역할 수 있는 'twilight' 이라는 영어 단어.  사실 중고등학교 시절에도 난 그런 단어를 본 적도 외운 적도 없는 듯 하다. 내 머릿 속 기억에 전혀 없는 단어이며 그토록 소설 번역본에 영어 원서에 영화까지 상영될 때에도 뱀파이어를 다룬 이야기라며 별로 눈여겨보지 않았다. 

얼마 전 아이가 배우는 영어책에 실린  'twilight'  단어를 보면서,  조금씩 관심이 갔다. 그냥 활자화된 단어 하나뿐이었는데 갑자기 책이 읽고 싶다는 느낌이 드는 이유는 나도 잘 모르겠다.  

아무튼 궁금증을 이기지 못하고 사전을 찾아보았다.  

twilight  1.(해뜨기 전 해진 후의) 어스름 ; 황혼, 땅거미 ; 해질녘, 새벽녘    2. <비유적> (성장, 성공 따위 뒤의) 정신적 쇠퇴(기)  3. (의미, 지식 따위가) 불명확한 상태 ; 어슴푸르한 짐작 

게다가 명사 뿐 아니라 형용사와 동사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단어.   사전 뿐 아니라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역시 [1. 황혼, 땅거미   2. 쇠퇴기, 황혼기   3. 불가사의한, 비밀스러운] 이라는 의미가 나온다.  

뱀파이어가 활동하는 시간이 낮이 아닌 밤. 게다가 왠지 불가사의하고 비밀스러운 그들의 정체와 실존하는 정체가 아니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화려하게 살지 못하는 그들의 삶이 정말 딱 'twilight'이라는 단어가 무척이나 잘 어울린다 

작가가 정말 제목 하나는 기가막히게 지은 듯 하다.  저녁놀이 지는 그 모습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나이기에 '해질녘'이라는 낱말과 실제 그 광경도 좋아하는데, '황혼'이나 '쇠퇴기' 라는 의미가 함께 사용된다는 건 뭐랄까 너무나 쓸쓸해 보이고 심지어는 비참해 보이기까지 한다.  

이번에 찜해놓은 책들이 워낙 많아서 언제 이 책들을 다 읽게 될지는 모르지만, 빠른 속도로 책을 읽는 것에 집중한다면 올해가 가기 전에 다 읽을 수있을 것이다.  

아, 우리 아이가 배우는 책 이외에 [Magic Tre House] 시리즈 속에서도 'twilight'이라는 단어가 꽤 나온 것 같은데, 역시 뱀파이어를 소재로 한 스토리 속 의미가 귀여운 꼬마 친구들인 잭과 애니의 모험을 다룰 때의 그 뉘앙스는 전혀 다른 것 같다.   

  트와일라잇 시리즈 세트 - 전4권
스테프니 메이어 지음, 변용란.윤정숙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7월  

 

 

 

 

 

 The Twilight Saga Box Set (Paperback 4권, International Edition)
스테프니 메이어 지음 / Little Brown & Company / 2009년 5월  

 

 

 

   

 

아무튼 예전에 나온 뱀파이어들은 완전히 사람을 잡아먹는 드라큘라 그 자체였던 것 같은데, 그래서 책을 읽을 때에도 영화를 볼 때에도 으스스하고 공포스럽기까지 했는데,  요즘 나오는 뱀파이어들은 시대를 잘 타고 났다고 해야하나?  뭔 매력이 이렇게 넘치는 것인지. 

친구랑 꽤 오래 전에 본 영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가 생각난다.  [가을의 전설] 보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를 먼저 본 나. (상영시기 상 가을의 전설 영화가 당연히 후였던 것 같지만), '톰 크루즈'는 알아도 '브래드 피트'는 몰랐던 그 때, 내 친구가 그토록 좋아하는 '톰 크루즈'를 뒤로하고 '브래드 피트'의 매력에 푹 빠졌던 기억이 떠오른다.  

요즘엔 '브래드 피트'가 '톰 크루즈'보단 훨씬 인기있는 것 같은데(안젤리나 졸리의 영향일 수도 있음, 그리고 톰 크루즈 역시 지금도 여전히 인기짱)....    그 때부터 서서히 뱀파이어를 다룬 소재가 많이진지도 모르겠다. 두명의 훈남들의 뱀파이어 모습은 지금 보아도 무척이나 매력적이니까. 

 

 

  

 

영화와 DVD 역시 무척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2011년 12월 드디어 [브레이킹던 1부] 영화가 개봉한다는 정보가 있다.  이번엔 꼭 영화를 봐야지.  물론 그 전에 책과 DVD를 통해서 1~3부를 섭렵해야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