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여자 만들기 - 미인 강박의 문화사, 한국에서 미인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이영아 지음 / 푸른역사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미인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아마도 사람이라면 누구나 멋지게 보이고 싶을 것이다. 여자 뿐 아니라 남자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대한민국에서 산다면 유독 '미'가 자신에게 얼마나 유리한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난 어릴 때부터 내가 예쁘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어려서부터 현실을 직시해서 그랬던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금도 여전히 미인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나 역시 꼬마시절엔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 열광을 했고 예쁜 드레스를 입고 예쁘게 장식한 머리모양을 한 친구들을 보면 부러워하기도 했다.

또한 학교 담임 선생님이 그 학교에서 가장 예쁜 여선생님이라면, 다른 반 아이들의 시샘을 받기도 했고 나 역시 뿌듯한 마음이 들었으니까...

상꺼풀도 없고 안경도 쓰고, 얼굴도 계란형이 아닌 동그란 모양에다 키도 짜리몽땅 왠지 덜 자란 것 같은 나의 외모 - 20대가 되어서도 자칭 '아담 사이즈'라고 부르면서 스스로 위안을 삼기도 했지만, 그래도 키도 크고 늘씬하고 피부도 하얗고 얼굴도 예쁜 친구들 혹은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연예인의 모습은 역시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지금도 달리진 것이 전혀 없고 오히려 결혼 후 아이를 낳고 전형적인 뚱뚱보 아줌마가 되었지만, 그래도 세상에서 내가 가장 예쁘다고 이야기해주는 남편과 아들이 있어서일까?  어릴 때보다 더 예뻐지고 싶은 생각이 줄었으니 말이다.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면서 다이어트나 미용에 대한 책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 소개를 보며 그것이 아님을 깨닫고, 대학 시절 '여성학' 과목을 들은 기억을 떠올렸고 작가가 쓴 여성에 대해 미인에 대해 이야기한 내용을 알고 싶었다.

과연 미인의 기준은 무엇일까?  왜 여자들은 예뻐보이고 싶어할까?  중요한 것은 미인의 기준이 시대마다 혹은 나라와 문화마다 조금씩 다르다는 것과 여자가 미인이 되고 싶은 것은 결코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초등학교 6학년 때 담임 선생님께서 아프리카의 어떤 나라에서는 목이 긴 여자가 미인이라고 생각해서 어릴 때부터 목에 하나 둘 씩 목걸이를 채워 목의 길이를 늘린다는 이야기를 해주시며 책에 난 사진까지 보여주셨다. 그 때 여자 아이들 뿐 아니라 남자 아이들도 신기해서 그 사진을 뚫어지게 쳐다보았고, 그 기억인 30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도 선명하게 머리속에 각인되어 있는 것이다.

책 속엔 우리나라의 과거로부터 미인의 기준이나 미인에 대한 시각을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 조선시대 여성관을 알 수 있고 또 한번도 생각하지 못하는 조선시대 여성의 복장을 여성 위생에 대한 시각에서 다루는 내용을 볼 수 있었다.
 
S라인의 유래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고, 대학시절 여성학을 교양과목으로 들으면서 배운 내용이 나오거나 알지 못하는 새로운 내용을 읽어가면서, 이 지구상에서 절반이나 되는 여성에 대한 시각이 아직도 여전히 잘못되어 있는가 생각을 해보았다.

또한 점점 불어가는 체중으로 인한 건강이 염려되어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려고 애쓰는 요즘 - 이 책 속에 나오는 '예쁜 여자 만들기' 내용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몸매 가꾸는 운동 비법이라든가 늙거나 살찐 부인들을 위한 운동법, 몸매 가꾸는 생활 습관은 지금 내겐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여전히 우리나라는 아직도 남성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 같다.  남녀 평등이 남녀 동등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의 육아 환경 안에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활발한 사회활동을 기대하기란 무리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예쁜 여성' 이 아니라 실력으로 승부할 수 있으면 좋겠고, 지나친 미의 강조로 인한 여성들의 다이어트나 성형 열풍은 사라졌으면 좋겠다.

내가 중고등학생 때만해도 상꺼풀 성형수술은 꽤 큰 일이었고 심사숙고해서 결정하고는 했는데, 강산이 두 번이나 변한 지금 쌍꺼풀 수술이나 코높임 수술은 마치 귀걸이를 하려고 귀를 뚫는 것처럼 별 거 아닌 시술이 된 것처럼 변했다. 게다가 보톡스며 지방흡입이며 필링 등 성형의 기술을 날로날로 변하고 있고 방학 때만 되면 병원이 문전성시를 이룬다고 한다.

적절히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면, 그로 인해 위축되지 않고 보다 밝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면 좋겠지만 자칫하다 지나칠 수 있는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을 통해 다양한 여성의 모습과 여성을 보는 시각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여성 뿐 아니라 남성들이 꼭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마음이 든다. 

단순히 얼굴이 예쁜 여자가 미인일 수도 있지만, 좀 더 자신을 위해 밝은 얼굴과 미소 띤 표정, 피부와 몸매를 꾸준히 가꾸는 것은 육체 뿐 아니라 정신의 건강을 위해서 좋을 것이다.  책을 읽고 공감이 가는 점도 많이 있었고, 배울 점도 많이 있었으며 특히나 미인의 역사를 우리나라 시각으로 알아볼 수 있었다는 것은 큰 수확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