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4
존 버닝햄 글.그림 / 보림 / 199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버닝햄의 책은 정말 상상력이 무척 뛰어납니다. 어떻게 이런 생각이 어른에게서 나올 수 있는지 읽으면서 절로 감탄이 나오지요.
아이들의 심리를 잘 알고 이해하고 있기에 늘 아이들의 눈높이에 알맞은 멋진 책이 나오는 것 같아요. 

심부름을 하는 아이. 엄마라면 아이가 제법 컸을 때 심부름을 시킵니다. 아이들은 그 엄마의 심부름을 좋아할 수도 있고, 혹은 귀찮아할 수도 있겠지요. 아이들도 다 다르니까요.

그런데 존 버닝햄 작가는 이런 심부름이라는 소재를 갖고 굉장히 재미있는 그림책을 만들었네요.  어쩜 이런 재미있는 생각이 나오는지, 존버닝햄은 아이들의 심리를 꿰뚫고 있는 굉장한 작가임에 틀림없네요.

전에 하야시 아키코의 그림으로 만나는 >이슬이의 첫 심부름> 책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 책에서는 이슬이가 처음으로 엄마의 심부름을 하게 된 순간을 함축된 글과 탁월한 묘사로 표현한 책이었지요.

아이에겐 첫 심부름을 할 때 그런 마음이 생길수도 있겠다 싶었는데, 존 버닝햄의 [장바구니]는  심부름으로 일어난 재미있는 이야기를 유머와 위트가 넘치게 표현하고 있네요.
두 권의 책을 함께 읽어도 즐거울 것 같네요.

단순히 엄마의 심부름으로 장바구니를 들고 슈퍼에 갔다 오는 과정이 어떻게 상상의 세계와 합쳐져서 멋진 동화가 되었는지 읽고 읽어도 참 재미있습니다.
더구나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수 개념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스티븐이 산 물건들이 하나 둘 나오는데, 어린 아이들과 함께라면 하나씩 세어보는 것도 즐거운 수학활동이 될 것 같네요.

이책의 주인공 스티븐이 엄마 심부름으로 장에 다녀옵니다 엄아의 주문도 참 재미있습니다.  그래도 스티븐이 엄마의 주문을 잘 기억해서 장을 보고 오는 게 신기해요.  전 건망증이 늘어서 심부름이 아닌 제가 필요한 물품을 사면서도 메모하지 않으면 꼭 한두 가지 잊어버리거든요.

스티븐이 장바구니에 산 물건을 넣고 오는데 동물들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심술맞은 동물들이에요. 어렵게 장을 보고 돌아가는 스티븐의 물건을 빼앗으려 하지 않겠어요?
곰에게 달걀 1개를, 원숭이에게 바나나 1개를, 캥거루에게 사과 1개, 염소에게 오렌지 1개, 돼지에게 도넛 1개를 빼앗기는데 다음 페이지에서 점점 줄어드는 물건을 찾아보는 것이 참 재미있습니다.  

그림을 보면서 줄어드는 물건이 무엇인지 보는 것이 참 재미있어요. 아이가 어리다면 숫자를 거꾸로 세는 것을 연습해보는 재미있는 시간이 되겠지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이 다 그렇듯이 주인공의 모습은 참 멋지지요. [장바구니] 책에 나오는 우리의 멋진 주인공 '스티븐' 역시 재치있는 말로 동물들을 골탕먹이고 혼내주는데 성공을 한답니다. 꼬리에 고리를 물고 나오는 동물들과 스티븐의 한 판 승부, 아직 읽어보지 않았다면 적극 권하고 싶네요. 

단순히 제목에서 상상하는 것으로 책을 판단하기에는 큰 오류를 범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