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 비룡소의 그림동화 108
존 버닝햄 글 그림, 이상희 옮김 / 비룡소 / 200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셜리의 세상 속엔 엄마, 아빠가 존재하지 않을까?  

언제나 존 버닝햄 할아버지의 그림책을 읽으면 통쾌한 마음이 듭니다. 또한 내가 어른으로 또 엄마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되지요.
이 책과 함께 셜리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 역시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두 권의 책 중 어느 책이 더 재미있는지는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 책엔 셜리와 셜리의 엄마, 아빠가 나옵니다.  하지만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에서는 셜리 엄마의 무관심이 더 두드러지게 나오는 것이 차이라고 할까요?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두 권의 책을 함께 읽을 때마다 '난 아이를 잘 기르고 있는지, 아이와 함께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물론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이 중요하지만, 시간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속에서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받고 있는지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요. 서로 떨어져있어도 엄마와 아빠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하루에 한 시간만 아이와 함께 있지 못하더라도 그 시간만큼 최선을 다해 아이와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아이들의 세계를 잘 이해하지 않으려는 부모, 자신의 아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무관심한 부모의 모습을 작가인 존 버닝햄은 자신의 그림책을 통해서 통쾌하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잘 이해하려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야 하지요. 잘 알고 있지만 뜻대로 되지 않고 어른들의 생각과 규칙에 아이들을 끼워 맞추려는 모습이 저에게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존 버닝햄의 책에는 자유스러운 아이들의 모습이 많이 등장합니다. 작가의 어린 시절이 그러했기에 아이들의 세계를 잘 이해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이가 더 멋진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도록 많이 배려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자유롭게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면서 필요할 때에는 절제할 수 있는 그런 아이가 되기를 바래보지요.

이 책의 주인공은 셜리와 부모님 모두 입니다. 바닷가로 나들이 셜리의 가족. 하지만 엄마와 아빠는 의자에 앉아 신문을 보고 뜨개질을 합니다. 셜리는 신나게 바닷속으로 들어가 모험을 즐기는데, 셜리의 모습을 쳐다보지도 않고 주의만 늘어놓는 아빠와 엄마의 보습이 강렬하게 대비됩니다. 
책을 넘길수록 왼쪽 페이지에 있는 부모님과 오른쪽 페이지에 나온 셜리의 모습이 얼마나 대조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셜리는 엄마, 아빠의 잔소리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또한 자신맘의 세계에서 신나게 모험을 즐깁니다. 단 한마디의 말도 없이 신나게 놀다가 나중에 엄마와 아빠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는 셜리의 모습으로 이야기의 끝을 맺습니다.

셜리는 개와 배를 타고 먼 바다로 나갑니다. 해적과 싸우기도 하고, 섬으로 향한 셜리는 해적의 보물을 찾아내어 즐거워합니다.
셜리와 함께 있는 사람은 셜리의 부모님이 아니라 셜리의 개입니다. 과연 셜리의 마음 속에선 부모님이 우선일까 궁금해지네요.


함께 있지 않고 떨어져있어도, 부모와 아이 사이에 애정과 신뢰가 돈독하다면 아마도 셜리의 상상 속에선 엄마와 아빠가 등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셜리의 그 멋진 모험 속에선 엄마와 아빠는 그림자조차 찾을 수 없네요.
함께 바닷가에 간 소중한 시간들. 하지만 셜리의 엄마와 아빠는 그냥 셜리와 놀 생각은 전혀 하지 않고 있지요. 뜨개질하는 것이 신문을 보는 것이 셜리와 노는 것보다 우선이 된 현실이 씁쓸하기만 합니다.

나 역시 아이가 제법 컸다고, 혼자서 아이를 놀라고 그냥 놔두지는 않았는지 반성해봅니다.  우리 아이와 함께 하루에 조금이라도 함께 하는 소중한 시간을 꼭 보내야겠어요.  다시 잠을 자기 전에는 아이와 함께 그림책과 동화책 세상으로 빠져보렵니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아이와 함께 기도를 하는 시간, 내일은 어떤 날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아이와 함께 진솔하게 대화하는 시간도 꼭 가져야겠어요.

우리 어른들은 자신의 어린시절을 잊어버리고 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시간이 없어서 바빠서 혹은 일 때문에 어린시절의 순수함과 즐거운 추억을 다 잊고 사는지도 모르지요.
함께 아이와 하는 게 아니라 저만치 물러서서 그냥 수수방관하는 모습이 안타깝네요. 

셜리에겐 무엇이 필요할까요? 정작 셜리가 무엇을 하는지 쳐다보지도 않은채 고개를 숙여 신문을 보고 뜨개질을 하면서 몇 마디 툭툭 말을 던지는 셜리의 부모님. 마치 전혀 궁금해하지도 않는 듯 보이는 그들의 행동에 왜 그리 마음이 아플까요?


"셜리야, 헤엄치기엔 너무 쌀쌀한 날이구나." 
"셜리야, 저기 가서 다른 애들이랑 놀지 그러니?"
"셜리야, 예쁜 새 구두에 지저분한 흙탕물 안 튀게 조심해라."  
이렇게 몇 마디만 하며, 자신에 일에 몰두하는 부모님.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모르고 살고 있는 엄마의 모습이 지금 내 모습은 아닐까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반성해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셜리의 모습은 한없이 밝아요. 배를 타고 해적들과 신나게 싸움을 하는 등 셜리를 보면 그 나이 또래의 풍부한 상상력과 천진함을 갖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인 것 같아요. 부모님의 무관심으로 인해 셜리의 마음이 꽁꽁 얼어붙어있지는 않으니까요.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기에 좋은 책. 아이들만의 세계를 존중함과 동시에 우리의 아이들이 마음을 헤아힐 수 있는, 또한 아이들에게 어떠한 태도를 보여야 할지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