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 있게 말하기 - 아나운서가 들려주는 말하기 비법
김은성 지음, 한승무 그림 / 시공주니어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 무척이나 내성적이었던 나는 우리 아이에 대해서도 은근히 걱정을 하게 되었어요. 저도 그렇고 우리 신랑 역시 성격을 굳이 이야기하라면 활달하고 외향적이라고 하기 보다는 내성적이고 예민한 편에 가까우니까요.
그런 부모 아래에서 태어난 아들 역시 기본적으로 내성적인 면이 많답니다. 우리 집에서 엄마나 아빠에게는 못하는 말이 없지만 밖에 나가면 부끄러움도 잘 타고 그렇답니다.

유치원에 보내놓고서도 발표를 잘 하는 아이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많았고, 초등학교에 보내놓고서는 늘 씩씩하게 앞장서서 말을 하는 아이들이 부럽기도 했었어요.
하지만 기본적인 기질을 어떻게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막상 이야기를 시켰을 때 주눅들거나 제대로 이야기를 못하는 것도 아니니...

기본적인 기질은 변하지 않을 수 있지만, 성격은 자라면서 많은 변화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또 꼭 이야기를 해야할 땐 우리 아이도 조리있게 말을 하기에 지금은 있는 그대로의 우리 아이를 옆에서 바라보고 격려하고 있지요.

이번에 시공주니어에서 나온 [자신있게 말하기 - 아나운서가 들려주는 말하기 비법] 책을 읽고서 얼마나 반가웠는지 몰라요. 아나운서가 우리 아이들을 위하여 쓴 책이고,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과 논리적으로 말하는 능력을 함께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이죠.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아이를 위해 어떻게 엄마로서 도와줄 수 있을까 많이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요즘은 발표력이 강조되는 시기이고, 말 한 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옛 속담이 있듯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으니까요.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도 중요한 능력이지만, 얼마나 조리있게 말하는 것은 남에게 자신의 능력을 보일 수 있는 제일 빠른 수단 중 하나일 것 같고요.

아이들에게 직접 이야기하듯 풀어 쓴 책이 마음에 드네요. 일단 제가 먼저 읽었는데 나중에 우리 아이에게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꼭 읽어주고 싶었어요.

말하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말은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는데 꼭 필요하며, 사람의 인상을 결정한다는 것이지요.

또한 꿈을 이루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며, 말에는 사회와 국가를 움직이는 힘이 있다는 말에 공감할 수 있었어요.

이 책은 말하기의 중요성과 함께 말하기란 무엇인지, 그리고 아이들이 실제로 말하기 실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제적인 내용까지 고루 담겨져 있어서 참 좋아요. 시댁 행사가 겹치지 않았다면 직접 강연회에 가서 이런 저린 질문도 하고 이야기도 들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책을 읽으면서 자꾸만 들었어요.
나중에 또 그런 시간이 있으면 꼭 참석하고 싶네요.

말하기. 곧 스피치란 '내가 가지고 있는 내용[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표현해서 상대방을 설득하는 작업'이야.
이렇게 언급하고 있답니다. 
그리하여 여기서 나온 3가지 개념 - 내용[콘텐츠]과 표현과 설득이 무엇인지도 알려주고 있지요.

말하기와 관련된 잘못된 생각이라든가 유명한 위인 중에 누가 말을 잘 하였는지, 그리고 왜 그 사람들의 말하기가 모범이 되었는지도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네요.

[나의 말하기 실력은?] 코너를 통해 저랑 우리 신랑, 그리고 우리 아이의 실력을 살짝 알아보기도 했어요.
그리고 드디어 본격적인 말하기 훈련에 대해 알려줍니다.

발표 불안증 극복하기  - 어릴 때 이런 책이 있었더라면 저도 많은 도움을 받았을 것 같아요. 늪 앞에 나와서 발표하는 것이 떨렸고 긴장을 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거든요.
듣기
표현 능력 키우기
말하기 구성 요인
- 음성적 요인, 내용, 외모와 외형, 몸짓언어

제3장 말하기 훈련 방법으로 가면 여러 상황 별로 말하기에 대해 나온답니다. 
상황 말하기 /  카메라 활용하기  / 그림 말하기  / 모사 말하기 / 인지 말하기 / 연상 말하기 / 설득 말하기

다양한 팁과 [말을 잘하기 위한 훈련 방법 도움말]이 부록으로 실린 것도 마음에 쏙 들어요.
아이들을 위해서 부모가 읽으면 참 좋은 책, 또 초등 고학년이라면 그리고 자신이 더 말을 잘 하고 싶거나 말하는 것이 두렵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은 책이네요.

노력하는 자에게 용기를 ^^
그리고 노력하는 자에게는 멋진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