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노래 - 마틴 루터 킹 양철북 인물 이야기 2
강무홍 지음, 박준우 그림 / 양철북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틴 루터 킹을 만나다. 

마틴 루터 킹 - 우리 아이는 이 책으로 흑인 인권 운동의 아버지인 '마틴 루터 킹'을 처음 만나게 되었다. 자유와 평등, 인권을 위해 힘쓰시던 그의 삶을 통해서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지 억압받고 차별받는 다는 게 어떤 것인지 알게 된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나 역시 어렸을 때 그의 이름을 듣고 참으로 용기를 지닌 분이구나 하고 생각했고, 고등학생이 되었을 땐 영어공부를 하면서 마틴 루터 킹의 연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 나 역시 위인전을 읽은 적이 없기에 우리 아이와 함께 한 [자유의 노래]는 정말 자유와 평등, 인권의 중요성을 다시한 번 인식하게 된 순간이었다.
인간의 존엄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 역시 시대를 살아오면서 자유가 제한되고 인권이 경시되던 시기가 있었지만, 마틴 루터 킹 목사님이 살던 시대 흑인들의 삶은 그냥 삶이 아니었던 것이다.

아이와 함께 읽었던 책 중에 흑인 인권에 대한 책은 몇 권 있었고, 그 중에서는 아주 유명한 수상작도 있었다. 그럼에도 [마틴 루터 킹] 책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자유를 위해 노력한 산 증인이기에 더욱 소중한게 아닐까 싶다.

마틴 루터 킹 목사님이 태어나기 전에도 노예는 존재했고, 여성들 역시 남성에 비해 차별받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점점 세계는 변화의 물결이 흘렀고, 민주주의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에서도 그 변화의 물결은 세게 흘러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흑백 차별은 여전했던 사회 속에서 용감하게 앞장서서 흑인들의 자유와 인권을 위해 노력하신 분인 것이다.

그로부터 또 많은 시간이 흘러 지금의 미국 대통령의 모습을 보라. 만일 마틴 루터 킹과 같은 분이 없었다면 현재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은 불가능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위인전이지만, 마틴 루터 킹의 삶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닌 아이들에게 자유와 평등, 인간의 존엄성이 얼마나 가치있는지 알려주는 멋진 책. 우리의 아이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 아닐까!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피부색으로 사람을 평가하지 않고 인격으로 평가하는 나라에서 살게 되는 꿈입니다. 언젠가 이 꿈이 이루어지는 날까지 ......  자유의 노래가 울리게 합니다."
마틴 루터 킹의 연설에 감동되어 몰려드는 인파는 단지 흑인들만은 아니었고, 마틴 루터 킹 목사님은 흑인의 자유와 인권 뿐 아니라 빈곤퇴치와 전쟁 반대를 위해서도 노력하셨다.

아직도 여전히 끝나지 않았지만, 옛날보다 나아진 지금 시대. 아마 이렇게 자유를 노래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한 우리의 미래는 더욱 나아지리라 믿는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이 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그들에게 차별과 억압이 아닌 보다 사랑과 존중으로 대해주고 함께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어린이들도 <마틴 루터 킹의 자유의 노래>를 꼭 기억하고 실천하는 삶을 살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