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의 그림동화 1
레이먼드 브릭스 글.그림, 박상희 옮김 / 비룡소 / 199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기만해도 포근해보이는 곰 아저씨.

레이먼드 브릭스의 작품을 처음 안 것은 책이 아닌 비디오였습니다. 아이를 낳고 책이며 비디오며 어떤 것이 좋을까 잘 몰랐던 그 시절에 정말 아주 우연하게 접한 [배고픈 애벌레]와 [스노우맨] 비디오.

지금은 DVD가 있어서 비디오는 잘 안 보지만, 가끔은 그 오래된 비디오 [스노우맨]을 꺼내서 보곤 합니다.
잔잔한 음악과 함께 대사 없는 그 애니매이션이 나와 우리 아이를 얼마나 환상의 세계로 인도했는지 모릅니다.

그러고나서, 영어 전문 서점에 가서 [스노우맨] 그림책을 보고 얼른 사왔습니다. 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우연히 레이먼드 브릭스의 [산타 할아버지]와 [산타할아버지의 휴가] 를 읽게 되었지요.

그 후 레이먼드 브릭스의 팬이 된 저와 우리 아이는 같은 작가의 그림책을 찾아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도 참 따뜻해요. 레이먼드 브릭스의 책은 풍부한 유머와 위트가 넘치기도 하고, 참 따뜻한 심성으로 아이들의 감수성을 자극하고 있는데, 이 책은 정말 하얀 눈과 커다랗고 폭신한 곰인형을 함께 느끼고 있는 기분이랄까요?

이 책에 나오는 덩치 큰 곰은 그냥 보기만해도 포근하고 따뜻해보이는 느낌을 줍니다.
지난 번 레이먼드 브릭스의 작품 중 하나인 '바람이 불 때에'를 읽은 적이 있어 이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를 했더니 핵전쟁의 참혹함을 주제로 한 바람이 불 때에는 다시 읽기 싫다고 너무 슬펐다고 하더군요.

언제나 밝은 책을 썼던 작가이기 때문에 그 책을 읽으면서 저 역시 내심놀랐는데... 하지만 이 책은 특유의 밝고 명랑한 분위기가 잘 풍기는 것 같아 읽는 내내 즐거웠답니다. 

아이들은 모두 곰인형을 좋아합니다. 전 지금도 참 좋거든요. 우리 아이 역시 남자임에도 인형들을 참 좋아합니다. 아마 이 책의 주인공인 틸리에게도 곰인형은 친구 이상일 것 같네요.

항상 곰 인형을 안고 자는 틸리에게 어느날 진짜 북극곰이 찾아옵니다.  너무 반갑고 곰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즐겁지만, 틸리가 해야 할 일들이 많아지게 되지요. 

틸리는 곰을 위해서 잠자리도 마련해주고 맛있는 음식도 줍니다.  또한 곰이 어질러놓은 곳도 청소하고 심지어 목욕도 시켜주네요.  
하지만 왜 틸리의 부모님은 곰이 우리 집에 함게 살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할까요?
 
커다란 곰을 침대에 눕히는 주인공 소녀 틸리와 그 안에서 잠을 자는 모습을 보며, 저 역시 아주 커다란 곰인형을 베고 누워보고 싶더군요.
현실과 상상의 적절한 조화가 멋진 책이랍니다.  겨울철 눈이 내리는 날에 읽으면 더욱 따뜻해지는 동화가 아닐까 싶어요. 

레이먼드 브릭스 특유의 개성 넘치는 그림들, 만화를 보는 듯한 기분으로 책을 넘기면서 틸리와 곰의 일상 속으로 들어가볼까요?
게다가 아이의 순수함이 넘치는 대화 역시 마음에 쏙 들어요. 자연스러운 번역이라서 그런지 마치 틸리가 되어서 곰에게 혹은 엄마에게 이야기를 하는 듯 읽으면 그림책을 읽는 즐거움이 두 배로 늘게 되지요.

과연 정말 내 집으로 곰이 찾아온 걸까요?  엄마와 아빠에게 들키지 않고 곰과 함께 지내는 것이 가능할런지, 틸리의 꿈이었는지 아니면 정말 실제 곰이 온 것인지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그림책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그런 책이 아닐까 싶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찌찌 2010-06-01 2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이먼드브릭스 책, 아이들이 넘 좋아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