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멍 금붕어 그림책 도서관
질리언 쉴즈 지음, 댄 테일러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의 마음은 어쩜 그렇게 똑같을까요? 우리 아이도 강아지를 무척 기르고 싶어하지요. 어릴 때 아이들은 다 그런가봐요. 

그래서 그런지 [멍멍 금붕어] 책을 읽으면서 주인공의 마음을 잘 헤아릴 수 있었지요. 저도 우리 아이도 꼭 책 속 엄마와 아이 같았거든요. 

"이 책이 몇 년 전에 나왔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강아지를 기르지 못했어도, 그 대신에 다른 애완동물을 정말 많이 길렀거든요. 

처음엔 왜 제목이 멍멍 금붕어일까 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아하, 그랬구나." 할 수 있었지요. 애완동물을 기르고 싶은 아이들에겐 꼭 주면 좋을법한 그림책이네요. 

무척이나 강아지를 기르고 싶은 주인공. 그래서 냉장고 장보기 목록에 강아지를 추가해놓고, 엄마에게는 강아지 그림까지 그려서 보여주는 열성을 보이는 주인공 '나'  하지만 엄마는 늘 단호합니다.  

아파트에 살고 있기 때문에, 낮엔 강아지랑 놀아 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등등 엄마는 아이에게 강아지 대신에 다른 애완동물을 기르라고 합니다. 바로 금붕어처럼요. 

우리 아이도 강아지를 무척 기르고 싶어합니다. 저도 가끔은 강아지를 길러볼까 싶은 마음이 들지만, 아이도 저도 알러지가 워낙 심하고 또 잘 돌볼 자신이 없더라구요. 그 대신에 손이 덜 가는 조그만 동물들은 무척 많이 길렀지요. 

금붕어부터 시작해 구피, 각종 물고기들과 새우와 가재, 청거북, 할로윈 크랩에 심지어 철갑상어도 길렀거든요. 곤충 역시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와 누에. 짝짓기를 하고 알을 낳고 번데기가 되고 다시 성충이 되는 과정도 몇 번을 보았고, 누에가 뽕나무 잎을 먹고 자라는 거랑 하루종일 아무것도 먹지 않고 고치를 만드는 것도 눈으로 보았거든요. 얼마나 신기하던지... 

아, 올챙이가 개구리가 되는 것도 보았습니다.  뒷다리가 나오고 앞다리가 나오고 점점 올챙이에서 개구리로 변하는 게 신기했던 우리 아이. 

하지만 역시 강아지보다 그런 동물들은 수명이 짧지요.- 거북이를 제외. 애정을 듬뿍 주어도 일 년이면 무척 오래 산 것이니까요. 그래서 요즘에도 우리 아이는 강아지를 기르고 싶어합니다. 만일 강아지가 안 된다면 예쁜 고양이를 기르고 싶다나요? 

“강아지를 갖고 싶어요!”
“갖고 싶은 걸 가질 수 없으면 이미 갖고 있는 것에 만족하도록 노력해 보렴!”

이렇게 말하는 아이에게 엄마는 늘 똑같은 답변을 합니다.  결과는 엄마의 승리로 끝나는 것 같지만, 아이는 자신이 처한 현실에서 최선을 선택합니다. 

그것은 바로 금붕어를 데리고 강아지를 길렀을 때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하는 것이지요. 애정을 갖고 기르는 소중한 금붕어.  동글동글한 아이의 모습이나 금붕어의 모습 역시 무척 사랑스럽답니다. 

강아지도 좋지만, 애정을 쏟는 다른 동물과도 멋진 친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그림책. 그래서 금붕어의 이름도 '멍멍 금붕어'가 되었답니다.
금붕어에게 애정을 쏟는 주인공의 모습이 참 예쁘네요. 조르지 않고 엄마의 말에 따르는 아이. 엄마의 입장에선 기쁠텐데 책을 읽으면서 왠지 아이에게 미안해지는 느낌은 왜 드는 걸까요?  

제 입장이 감정이입이 되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어요.  우리 아이도 가끔 갖고 싶은 게 있지만, 단호하게 안 된다고 이야기할 때 쉽게 포기를 하거든요. 물론 그 다음 행동이 귀여워서 안 된다고 하고서 생각을 바꿀 때도 있지만요.

우리 아이는 이 책을 참 좋아합니다.  어항 속 금붕어가 아주 귀엽다고요. 우리 아이도 금붕어를 기르면 항상 먹이를 주고 관찰하고 또 그림그리는 것을 즐기거든요. 주인공이 원래부터 갖고 있는 금붕어 한 마리.  비록 언제나 물 속에 있어야하지만, 항상 먹이를 주고 옆에서 바라보고 이야기할 수 있는 소중한 친구인 것이지요. 

주어진 것에 만족하는 아이. 너무나 착한 아이라서 전 책 속에 들어가 꼭 껴안아주고 싶네요. 그리고 "다음엔 꼭 꼭 예쁜 강아지를 기를 수 있을거야.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주인공이 나중에 커서 아파트가 아닌 넓은 마당이 있는 집에 살거나 아니면 좀 더 커서 혼자서도 강아지를 돌 볼 수 있을 때면 진짜 멋진 강아지가 생길 수 있을테니까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우리 멋진 주인공을 보면서, 저도 우리 아이가 늘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웃음이 넘치는 아이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