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튜니아, 공부를 시작하다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36
로저 뒤봐젱 지음, 서애경 옮김 / 시공주니어 / 199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와 어릴 적에 실컷 웃으면서 보았던 그림책 중 하나. 지금도 암거위 '피튜니아'를 보면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야하는 시기인지라, 우리 아이가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면 불현듯 피튜니아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로저 뒤봐젱의 피튜니아는 우리에게 아직도 크나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 같네요.  이렇게 재미있는 피튜니아 시리즈가 두 권 밖에 없다니 무척 아쉽습니다.

그림책 표지에 있는 목을 뻣뻣하게 세운 피튜니아의 모습이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옵니다.
처음 책을 읽지 않았을 때는 거위 그림이 참 독특하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아이와 너무 재미있게 여러 번 읽다보니까 피튜니아의 얼굴이 있는 이 그림만으로도 웃음이 나옵니다.

처음 이 책을 읽기 전 "피튜니아, 여행을 떠나다"를 먼저 읽고 이 책을 알게 되었답니다.
여행을 떠날 때는 피튜니아가 그래도 제법 똑똑해지고 남편에 아이들까지 있었으니까 아마 이 책이 먼저일 거라고 생각하고 아이에게 말해주었지요.

톡톡 튀는 피튜니아의 대사가 참 번역이 잘 되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했답니다. 피튜니아가 어떤 성격일까 생각하면서 우리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면 저도 신경써서 소리를 내었지요.

똑똑해지기 위해 공부를 한다며 책을 껴안고 자고 들고 다니고 목을 점점 뻣뻣이 세워가는 피튜니아의 모습과 다른 동물들의 반응, 그리고 결정적으로 동물들의 고민을 상담하는 피튜니아의 황당한 해결책은 아이와 저를 너무나 웃음의 바다로 끌고 갔답니다.


책을 통해 똑똑해지고 싶은 열망이 가득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그냥 책만 끼고 있다가 교만이 쌓여간 피튜니아.  
그리고 옆에 있는 다른 동물들 역시 올바로 알지 못하기에 피튜니아의 황당한 답변을 듣고 변을 당합니다.  

아마도 우리 역시 그러할 수 있겠지요?  올바로 알지 못하는 무지함이 가지는 오류들, 그리고 몽매하기에 우리가 누구를 멘토로 삼아야할지 진정한 사람을 찾지 못하고 범하는 수 많은 실수들. 그 중에서는 폭탄처럼 돌이킬 수 없는 잘못을 가질 수도 있겠지요?


피튜니아가 똑똑해진 것 같다는 다른 동물들의 반응과 고민을 상담하는 동물들의 이야기와 그 참담한 결과가 너무 재미있답니다.

마침내 폭죽이 터져 날아가버린 피튜니아의 모습에서 ... 그리고 다시 목이 짧아지는 피튜니아의 모습에서 우리 아이 또한 무엇을 느꼈겠지요.

어떻게 하는 것이 공부이고 똑똑해지고 현명해지는 것인지 비로소 깨달은 피튜니아의 멋진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비록 짧은 그림책을 갖고 너무 큰 비약을 시키는 것 아닌가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글은 제 리뷰니까요.  아마 우리 아이는 아이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렸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각자 책을 읽을 땐 자신의 생각과 처지, 그리고 경험과 성숙도에 따라 느낌이 다르듯 4살 아이가 읽는 그림책의 감동과 7살 아이의 반응도 다를 것이고, 함께 읽는 어른들 역시 다르겠지요.


이야기가 무척 길지만 길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는 너무 재미있는 이야기와 끊이지 않고 연이어 일어나는 에피소드가 절대 지루하지 않게 합니다.


이 책의 작가인 로저 뒤봐젱의 재치와 유머가 참 잘 드러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 뿐 아니라 진정한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따끔한 교훈까지 들어있지요.
아이가 이 책을 읽고 다른 시리즈는 없는지 자꾸만 물어봅니다. 저도 단 두 권으로 끝났을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번역된 책만 두 권인지 너무 궁금하답니다.


또 다른 피튜니아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아이와 손꼽아 기다려봅니다.  원서를 찾아봐야 할까요?
'피튜니아' 시리즈가 더 있더라도 원작이 영어가 아닐 것 같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