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사계절 그림책
울프 에를브루흐 그림,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 사계절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책 속에 빠진 우리 아이는 책에 나오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갖고 극놀이를 하기 시작했다.  색종이 접기를 좋아해서인지 가끔은 색종이로 만든 동물들을 갖고 혹은 도화지에 그림을 그려서 오려서 아이스크림 막대를 붙여 엄마에게 보여준다고 연극을 했다.  

책에 나오는 재미있는 대사를 갖고 연극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자신이 새로운 이야기를 지어서 하기도 했다. 이제는 조금 컸다고 아니면 공부를 해야 해서 그런 다양한 놀이를 하는 시간이 준 것 같아 아쉽기도 하지만..... 

대학 때 학과에서 그림자 연극이며 막대인형극이며 손인형극 등 조별로 하나씩 제작해서 공연을 한 적이 있다. 그렇게 크게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을 읽을 때마다 난 아이와 꼭 그림자 인형극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등장인물의 모습도 그렇고 다양한 동물들의 배설물이 그림자 인형극으로 표현되면 무척 멋질 것 같아서이다. 언제쯤 시도해볼 수 있을까!

지난 번에 이 책을 읽고서 새로 제목을 붙여보았다. 두더지의 황당하고도 코믹한 복수극 이라고...

맨 마지막 정육점 집 개 한스의 머리 위로 아주 조그마한 것이 떨어졌다. 바로 자신의 머리에 떨어진 똥을 보고 누가 했는지 찾아내어 복수를 꾀하는 두더지의 작품이다. 어찌 되었든 똑같이 복수를 하고 회심의 미소를 짓는 두더지의 모습이 너무 재미있다.

아이들의 그림책에는 똥을 소재로 한 것이 참 많다. 이 책도 그러한데 각 동물의 똥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림을 보면서 잘 알 수 있고 그 표현들이 너무나도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어 아이가 표현력이 많이 늘 것 같다.


우리 아이 아주 어릴 때 구입해서 아직까지 갖고 있는 소중한 책. 조카에게 보내려고 했는데 어떻게 알았는지 우리 아이는 저 몰래 그 상자에서 꺼내놓으며 자신이 아끼는 책이라고 .......

이 책을 읽고서 나중에 아이가 놀이공원에 갔다가 동물들의 배설물을 보고 정말 책이랑 똑같다고 하는 걸 보면서 그림책이 주는 효과를 실감한 기억도 난다.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라고 만나는 동물들에게 묻는 두더지와 "나, 아니"하면서 자신의 똥을 직접 보여주는 동물들의 반복되는 이야기가 더욱 재미있다. 
게다가 '사계절 출판사'랑 처음 인연을 맺었던 책이 이 책이랑 [두드려 보아요] 시리즈기 때문에 애착이 가는 책이다.

생동감넘치는 흉내내는 말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똥이라는 소재가 멋지게 어울려져 굉장히 멋진 그림책이 탄생되었다. 가끔은 어릴 때 꿈이었던 작가를 나중에 우리 아이랑 함께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고, 또 한 편 나중에 우리 아이가 커서 멋진 동화작가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이왕이면 좀 더 통쾌한 복수를 하지... 그렇게 해놓고서도 신이 난 두더지의 모습에 그냥 웃을 수 밖에 없던 책.

정육점 집 개 한스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지만, 그 나름대로 자신이 만족한다면 훨씬 좋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복수라고 해서 꼭 남을 괴롭히거나 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결코 한스 역시 일부러 두더지에게 자신의 똥을 눈 것을 아니었기 때문이고, 또 일부러 누가 그랬다고 해도 똑같은 복수를 하는 것은 좋지 않을까?

아기 때부터 보던 책인데 꼭 인형극으로 만나고 싶다. 한바탕 신나게 웃을 수 있는 책일 듯 싶고, 또한 이 책을 통해 동물들의 배설물과 그 특징에 대해서도 더 공부할 수 있다면 좋겠다. 요즘엔 똥도감 같은 책도 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