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빛을 찾아서 - 개정판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0
유애로 글. 그림 / 보림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쪽빛의 그 아름다움 - 우리의 것이 세계적입니다. 

보림의 솔거나라 시리즈 책 전체를 참 좋아하지만, 그 중에서도 [쪽빛을 찾아서] 책은 정말 좋아하는 책입니다. 염색을 좋아하는 취향이 있어서일수도 있지만, 우리의 것을 찾는 이야기, 끊임없이 노력하는 내용과 아름다운 하늘빛 쪽, 그리고 마음에 스며드는 잔잔한 이야기와 아름다운 우리말이 더욱 좋은 책이지요. 

'물쟁이'라는 단어나 '쪽빛'이라는 말이 참 예쁜 것 같아요. 푸른 하늘과 바다를 닮은 새로운 색을 찾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는 물쟁이의 모습이 참 좋아보이고, 쪽빛을 찾고 나서 염색을 하는 과정이 너무 자세하고도 재미있게 실려 있어서 보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염색한 후 나온 우리 나라 고유의 쪽빛 옷감이 그냥 책 안의 그림인데도 그리 좋을 수 없었지요.
이런 옷을 입으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더군요.

천연 염색으로 해 입은 우리 나라 사람들의 옷. 색이 너무 고와서... 책을 같이 보는 우리 아이도 색감이 너무 고운지 연상 싱글벌글 합니다.

솔거나라 이야기는 우리 나라 고유의 문화를 아이들에게 잘 이해시키기 위해 만든 것 같은데 정알 아이들이 읽으면 읽을수록 좋아하는 것 같아요.

또한 쪽빛 뿐 아니라 다양한 식물을 원료로 해서 나온 노란색, 빨간색, 분홍색, 갈색이 된 옷감을 보여주는 부연 설명이 참 마음에 듭니다.

우리 아이도 옷감이 너무 예쁜지 이렇게 옷을 염색해 달라면서 조르는 데, 난감하네요.

아이랑 에전에 코엑스에 갔을 때,누에 고치를 삶아서 물레를 돌려 실을 만들고, 그 실을 갖고 베틀에 옷감을 짜는 것을 본 적이 있어요. 그 때 전에 읽었던 솔거나라 시리즈가 정말 많이 생각이 났지요.

올해는 아이랑 함께 꼭 염색을 해보렵니다.
쪽빛을 갖고 양초 만들기는 해봤는데, 자연의 색을 찾아 염색을 꼭 해보고 싶네요. 쪽 열매를 갖고 언젠가는 꼭 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