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세계지도책 - DK 시리즈
강미라 옮김, 브라이언 델프 그림 / 대교출판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더 큰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멋진 세계지도책 

중학교 시절 처음 사회과부도를 받고나서 전 그냥저냥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제 친한 친구 중에서는 사회과부도를 끼고 사는 아이가 있었는데, 늘 함께 놀면서도 그 친구가 하는 것을 그냥저냥 보고 있었지요. 

전 세계를 접하게 된 게 사촌과 늘 함께 하던 브루마블 게임에서 였으니까요. ㅋㅋ 하지만 우리 아이랑 지도책 보는 건 참 좋아합니다. 우리 아이 5살 때 처음 사주었던 지도책에서 시작해 지금은 10권 가까이 지도와 관련된 책이 있으니까요.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어서 각각 잘 보고 있답니다. 

이 책은 지도 안에 내용이 참 빽빽하게 들어있어 좋아요. 하나의 지도를 보면서도 몇 시간이 흘러간답니다. 집중력 기르기에도 사회와 문화를 알기에도 최고인 책. 게다가 지금 사는 곳이 사는 곳이라서 그런지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중동 지역에 큰 관심이 생겼지요.

옛날부터 꼭 사야지 하고 마음 먹고 있었는데 이 책을 선물받고 엄마인 제가 더 기뻤습니다. 원래 세계역사나 문화에 관심 이 깊었는데 요즘 우리 아이가 부쩍 세계에 대 한 관심이 많고 책을 읽으면서 다른 나라의 가난한 어린이들 도 도와주어야 한다는 생각도 갖게 되어 엄마인 저로서는 무척 흐뭇합니다.

북극과 남극을 보면서 북금점이랑 남극점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며, 우리나라에는 대한민국 점이 어디있는지 다시 물어보면 서 2시간 넘게 책을 보았습니 다. 지구본을 가지고 와서 남극 과 북극을 보고 지구의 남쪽 제 일 끝(중앙)을 남극점, 북쪽은 북극점이라고 한다고 말해주 고 그 두 점을 축으로 하여 지구가 돈다고 이야기하니 아이 가 잘 이야기하는 듯 합니다.
책을 사기 전 다른 독자 서평을 읽어보고, 또 서점에 가서 이 책을 언뜻 보면서 책을 구입해도 아직 잘 안 볼지도 모른다 는 생각을 했었는데, 너무나도 재미있게 보는 우리 아이를 보며 행복을 느낍니다.

맨 처음 차례와 지도 보는 방법 이 나오고 세계지도와 북극, 남 극, 유럽에 있는 주요 나라로 시작해서 미국, 캐나다와 아메 리카 대륙에 있는 나라들, 중동 지역을 비롯한 아시아, 아프리 카와 호주 등의 지도가 나와 있 습니다.

저는 지도를 보면서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 이 아니라, 유럽을 중심으로 되 어있고 강대국은 나라별로 자 세하게 나와 있는 것을 느꼈는 데 우리 아이가 왜 우리나라는 이렇게 조그맣게 나와 있는지 묻네요.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우리나라도 힘을 길러야 한다 고 답해주었답니다. 참, 그리고 따로 보내준 우리 나라 지도와 세계 국기 는 방에 붙여놓고 요 긴하게 본답니다.

지 도에는 각 나라의 국기, 수도와 주요 도시와 성이나 사원 등의 주요 건축물과 지형, 살고 있는 동물, 생산물 등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좋았습니다. 볼수록 잘 만든 책 같아요. 단순하게 만든 지도가 아니라 초등학교 5-6학 년이 되어도 계속 사용할 수 있 도록 다양하면서도 자세한 내 용이 가득 차 있습니다. 아래쪽 에 각 나라의 인구, 종교 등의 짧막 상식과 퀴즈가 나와있고, 각 페이지마다 지구의 어느 쪽 에 자리잡고 있는지 그림도 그 려져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유럽 지도를 보면서 다양한 성과 성당 등 건축물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별표시는 무엇이냐고 물어봐서 각 나 라의 수도를 나타낸 것이라고 답해주었더니 지도를 보면서 수도를 계속 찾아보더군요. 또 스위스에 그려져 있는 시계를 보면서 무슨 의미인지 묻습니 다.

이런 종류의 책을 접하면 가고 싶은 곳이 많아 엄 마인 저를 귀찮게 하지만, 하나 하나 조그만 그림들을 꼼꼼하 게 보면서 물어보는 우리 아이 가 대견합니다. 나라 별로 어떤 말을 하는지 물어보며 그 나라 말을 배워서 그 곳에 꼭 가보자 고 이야기합니다.
책 한권 으로 너무나 많이 활용할 수 있 을 것 같아 기분이 좋고, 아이 뿐 아니라 엄마인 제가 같이 보 면서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 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