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열쇠고리 신나는 책읽기 19
오주영 지음, 서현 그림 / 창비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가 더 좋아하는 단편 동화 4편 

[이상한 열쇠고리] 창비 좋은 어린이 책 수장작이다. 4편의 단편동화는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동화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알려주는 동화라고 평했는데,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그리고 책 제목을 보면서 우리 아이 역시 재미있을 것 같다고 엄마 다 읽은 다음 자기에게 달라고 하더니 무척 신이 나서 읽는다. 최근에 읽은 책 중에서 우리 아이가 제일 재미있게 읽은 책 같다. 요즘 읽고 있는 영어 챕터북만큼이다 재미있다고 한다. ㅎㅎㅎ 

4편의 동화 중에서 가장 처음 나온 이야기 [단지와 보물]는 내 어릴 적 모습이나 지금 우리 아이의 모습이 연상되어 좋았다. 주인공 단지처럼 놀이터에서 놀 때 유난히 반짝이는 구슬이나 그런 것을 발견하면 엄청 좋아서 집에 왔던 내 어린 시절과 지금의 우리 아이. ^^ 동전이나 우표수집도 좋아하고 자질구레한 것을 모아 보관하고 있는 상자도 제법되어서 그런지 단지의 보물찾기 행동이 무척이나 귀여워보였다. 

동전을 찾아내서 반짝 윤이 나게 닦아 조심스레 간직하는 단지. 그러나 결국 그 보물 동전의 비밀을 알게 되어 실망하지만, 비록 얼마 되지 않은 '25하라라' 사우디 아라비아 동전은 그 곳에서는 무척 흔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보물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이야기는 동화를 읽어보신 분이라면 공감할 것이다.  

놀이터에서 이런 저런 물건을 찾아 발견하는 것은 아이들에게는 일상의 모습일 수도 있고, 무척 희귀한 것을 찾았다고 하지만 그게 별것 아닐 수도 있지만, 동화 속 결말은 또 다르기에 아이들에게 있어서 재미와 교훈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단편동화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요즘 외국 동전 수집이 한창인 우리 아이에게 사우디아라비아의 동전을 꼭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다. 

두 번째 이야기는 이 책의 제목과 같이 [이상한 열쇠고리] 이다. 학교에서 벌어지는 일상과 마법을 묘하게 매치해놓은 단순하면서도 재미있는 동화이다. 만일 이렇게 된다면.... 상상을 하고 소원을 비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상상이 실제 현실로 이뤄진다면 어떤 결과가 생기게 될까 생각해보게 하는 동화. 그리고 자신에게 유익이 되는 어떤 일들이 상대방에게는 큰 피해가 될 수도 있고, 혹 그 반대가 될수도 있음을 알려주는 것 같다. 

또한 판타지나 마법의 세계를 동경하는 어린이들에게 단 하루 아니 아주 짧은 시간 혹은 동화 속에서도 자신의 소원을 들어주는 그 무언가가 있다면 ... 정말 유쾌하고 멋진 일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동화인 것이다. 

[호야 선장와 우주여행]은 엄마와 함께 아기자기한 이야기를 함께 꾸며나가는 호영이의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다. 나 역시 아이가 어릴 땐 재미있는 이야기도 함께 하고 책도 함께 읽었는데, 아이가 크면서 점점 그렇게 함께 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어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찔리고 반성을 하기도 했다.  

또한 주인공 호영이와 단짝 친구 병우의 모습이 부럽기도 하고, 둘의 우정이 어떻게 자라고 있는지 보여주는 동화라 또한 마음이 따뜻해졌다.  

아이들의 싸움은 정말 아무것도 아니고 어느새 함께 놀고 있는 아이들을 발견하게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영이의 엄마의 재치로 인해 마음에 풀어져 신나게 병우와 함께 놀기 위해 달려가는 마지막이 정말 멋졌다. 

[똥글이 파랑 반지]는 이 책의 마지막 동화이다. 원래 단편동화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 정말 이 책은 네 편의 동화가 모두 재미있으면서도 각각의 단편동화는 그 특유의 메시지를 담고 있어 이러한 글을 쓴 작가가 무척 부러웠다. 

이번에 나오는 내용은 '하나'라는 누나와 아직 아기에 가까운 '두리'라는 남동생에 대한 이야기이다. 남동생이 생겨 어느 새 누나라서 다 참아야 하는 하나의 이야기. 가족애가 무엇인지 느껴지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4편의 단편동화는 또한 서로 다른 주제이면서도 동시에 같은 메세지를 담고 있기도 하다. 책에 나온대로 누구에게나 간절히 바라는 소원이 있고 그 소원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음을,.. 

어떻게 자신의 소원을 이룰 것인가, 그리고 마음의 문을 연다는 것이 어떤 것임을 우리의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씩 알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