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엄마 웅진 세계그림책 16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허은미 옮김 / 웅진주니어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엄마는 내 최고의 엄마 ^^ 사랑해요 *^^* 

아이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작가인 앤서니 브라운. 그리고 그의 최고의 책 [우리 엄마] - 내가 엄마가 되어서도 그렇겠지만 따뜻한 엄마의 모습이 정말 정말 좋은 책이지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 “앤서니 브라운”의 작품입니다. 처음 이 그림을 보고 참 평범한 엄마의 모습이구나 하고 생각을 했지요.  

별로 멋 부리지도 않은 수수한 옷차림과 그리 예쁘지도 않고 오히려 평범함에 가까운 외모의 그림이 정말 우리들의 모든 엄마를 대변해주는 그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지은 작가 앤서니 브라운은 서문에서 존경하는 나의 어머니께 그리고 내 아이들의 멋진 엄마, 나의 아내에게 이 책을 바친다고 하고 있습니다.  

어머니와 아내를 생각하며 쓴 이 멋진 동화. 정말 생각만 해도 너무 멋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나와 있는 한마디 한마디의 말에 우리 아이는 자신의 의견을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이야기 합니다. 매우 짧은 이야기임에도 우리 아이가 매 그림마다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읽는 시간에 제법 된답니다.  

주로 반어법을 사용하면서 웃으며 이야기하는 우리 아이의 미소에서는 엄마가 세상 누구보다 마음껏 응석을 부리고 장난칠 수 있는 상대라는 것을 이미 깨닫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자신에게 있어 멋지고 소중한 친구가 있고 가족과 친척들이 있지만, 역시 ‘엄마’는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며 최고의 멋진 놀이 친구라는 것을 아이가 느끼고 있답니다.  

“우리 엄마는 참 멋져요.” 이 책의 시작은 이러합니다. 엄마가 식탁에 앉아 차를 마시려고 잔을 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는 이 그림을 보면서 정반대로 "우리 엄마는 하나도 안 멋있어요." 라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 엄마는 굉장한 요리사이고," 라는 말과 식탁 위에는 너무나도 예쁜 케이크들이 가득 있지요. 역시 앤서니 브라운의 작품에서 빠질 수 없는 원숭이 모양의 케이크 빨간 하트 케이크, 별이 들어간 케이크 등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케이크.  우리 아이는 하지만 이 그림을 보면서 "우리 엄마는 요리를 잘 못해요. 그리고 케이크 같은 것은 하나도 못 만들지요."라고 얼른 이야기 합니다. 

"놀라운 재주꾼이에요, "라는 글을 읽으면서 "우리 엄마는 이렇게 저글링 같은 것은 하나도 못하고, 재주도 절대로 잘 못 부려요."라고 하지요. 제 눈치를 살피면서 말하는 아이의 얼굴에는 미소 하나 가득.  

당연히 "우리 엄마는 훌륭한 화가이고,"라는 장면에서는 엄마가 멋지게 화장을 해서 변신하는 모습이 나와 있습니다. 아이들이 엄마의 화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할까 참 궁금합니다. 우리 아이도 아기 때 제 결혼식 사진과 야외촬영 사진을 보면서 아빠는 알아보는 데 엄마를 가리키며 누구인지 묻더군요. 여자의 변신은 무죄라고 하지만... 역시 이 장면을 보고 "우리 엄마는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요."라고 하지요.  

우리 아이는 이 책이 너무 재미있는 것 같아요. "우리 엄마는 세상에서 힘이 제일 센 여자죠." 두 손 가득 짐을 몇 묶음씩 들고 또 팔에 끼고 장을 보고 오는 듯한 엄마의 모습에서 “우리 엄마는 힘이 하나도 없어요. 무거운 것은 아빠가 다 들고요, 이제 안아달라고 하면, 엄마는 내가 너무 무겁다고 해요.”라고 대꾸하지요.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이야기 하는 우리 아이는 제 반응을 보면서 깔깔대며 웃습니다. "우리 엄마는 마법의 정원사. 무엇이든 자라게 할 수 있어요."라는 글에는 "우리 엄마는 이런 하트 꽃은 만들지도 못하고, 내가 유치원에서 가지고 온 화분도 모두 죽여요."라고 대답합니다.  

지난번 이사하는 과정에서 망가진 화초랑 부레옥잠이 있었는데 아직까지 기억하고 있는 우리 아이의 모습을 보면서 잠시 미안한 마음이 들었답니다. 하지만 제가 정말 화초 기르는 것에 소질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그 다음 유치원에서 가져온 행운목이랑 싹이 나는 인형은 정성껏 잘 돌보고 있는데, 우리 아이는 서운한 모양입니다.  

"우리 엄마는 나비처럼 아름답고, 안락의자처럼 편안해요."에서는 '우리 엄마는 절대 나비가 될 수 없어요' 라고 단호히 말합니다. 나비가 된 엄마의 모습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그 다음 장면세서 편안한 안락의자로 변하는 엄마의 모습은 앤서니 브라운의 재치와 유머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그림이지요.  

"우리 엄마는 무용가가 되거나, 우주 비행사가 될 수도 있었어요."에서는 "우리 엄마는 무용을 하나도 못해요. 그리고 우주 비행사가 되지도 못했고 우주여행도 가보지 못했어요."라고 말하며 저를 놀려댑니다.  

“어쩌면 영화배우나 사장이 될 수도 있었고요. 하지만 우리 엄마가 되었죠.” 우리 아이는 "우리 엄마는 절대로 영화배우나 사장이 될 수도 없어요. 사장 밑에서 일하는 사람이면 몰라도..."라고 말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는 저랑 이런 말놀이를 하는 것을 너무 좋아하는 것 같아요. 또한 이 말은 정말 의미심장한 말입니다. 세상에서 '엄마'라는 존재는 어느 고귀한 직업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자 여자들만이 누리는 특권입니다. 다른 더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음에도 우리 아이의 엄마이자 한 가정의 소중한 아내의 자리를 지키고자 하는 엄마의 노력의 결실입니다.  

하지만 바로 “우리 엄마는 슈퍼 엄마! 나를 자주 웃게 해요. 아주 많이”, “나는 엄마를 사랑해요. 그리고 엄마도 나를 사랑한답니다.(언제까지나 영원히……)”라는 마지막 장면에서 우리 아이는 저를 품에 꼭 안고 사랑한다고 속삭입니다.  

그리고 마치 슈퍼맨처럼 옷을 입고 변신하여 한 쪽 팔을 치켜들고 하늘을 나는 듯한 엄마의 그림에서 정말 가정주부라는 일이 모든 것을 다 해야 하는 것임을 나타내주는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의 행복한 삶에 있어 엄마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척 큼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언제나 밝고 꾸밈없이 행복하게 자라는 우리 아이가 되기를 바라면서 이 책에 나오는 ‘우리 엄마’ 만큼은 아니더라도 늘 아이를 웃게 만들 수 있는 행복한 가정을 꾸미는데 최선을 다하는 우리 엄마가 되렵니다.  

아이와 동화책을 읽고 그림을 그리고,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만들기도 하고, 때로는 놀이터에서 때로는 집에서 아이와 함께 신나게 놀면서 늘 웃음꽃이 넘치는 소중한 우리 가족이 되렵니다. 저 역시 우리 아이에게 “엄마 사랑해요”라는 말을 들을 때가 가장 행복하답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에게도 “사랑해!”라고 말해주렵니다.  



[인상깊은구절]
"어쩌면 영화배우나 사장이 될 수도 있었고요. 하지만 우리 엄마가 되었죠." "우리 엄마는 슈퍼 엄마! 나를 자주 웃게 해요. 아주 많이"  

 

 아래는 우리 아이가 쓴 독후감 - 초등 1학년 때

 

[단짝 친구 우리 엄마]

우리 엄마는 뚱뚱해요.
하지만 치마를 입으면 안 뚱뚱해 보여요. 그리고 슈퍼맨처럼 멋져요.
그림책 속에 나오는 수퍼엄마보다 훨씬 멋있어요.

또 우리 엄마는 힘도 세요.
나를 번쩍 안아주세요.
내가 아기였을 땐 엄마가 매일 나를 안고 다녔다고 해요.
하지만 지금은 가끔 안아주세요.

우리 엄마는 예뻐요.
머리 냄새도 좋고 꼬불꼬뿔한 머리카락도 좋아요.
내가 졸릴 때면 난 엄마 머리카락을 만져요.
그러면 스르르 잠이 잘 와요.

나는 엄마가 동화책을 읽어줄 때가 가장 좋아요.
내가 혼자 읽으면 재미없는데 엄마가 읽으면 주인공들이 정말 나타날 것 같아요.

우리 엄마랑 보드게임을 할 때도 참 좋아요.
내가 이기면 엄마도 같이 좋아해요. 엄마가 이길 때면 난 조금 속상해요.
그래서 울 때도 있는데 그럼 엄마가 나를 꼭 안아주세요.
"게임은 이길 때도 있고 질 때도 있어. 재미있게 하는 거야."
엄마는 이렇게 말씀하세요.
하지만 내가 거의 게임에서 이겨요. 생각을 많이 하는 게임은 엄마가 이기지만 주사위 게임은 항상 내가 이겨요.

우리 엄마는 굉장한 요리사도 아니고 훌륭한 화가도 아니지만,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많이 해줘요.
재미있는 미술책도 읽어주고 물감 놀이도 하고 클레이를 갖고 만들기도 잘 하세요.
그리고 그림 전시회도 같이 가요.
우리 집에는 미술책도 엄청 많이 있어요.

우리 엄마도 마법의 정원사였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냄새를 맡으면 아픈 병이 낫는 꽃을 만들면 좋겠어요.

또 우리 엄마는 노래를 잘 불러요.
엄마랑 같이 '네잎 클로버'랑 '아기 다람쥐 또미'를 부를 때면 진짜로 천사가 부르는 노래 같아요. 꼭 하늘나라에 있는 기분이에요.

나는 우리 엄마가 진짜 우리 엄마여서 좋아요.
나랑 단짝 친구 우리 엄마.
언제까지나 사랑해요.
세상에서 제일 멋진 우리 엄마!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07-08 0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행복하시겠어요~ 글에서 행복이 왕창왕창 느껴져요~
아이 독후감이 인상적이네요~
한없이 미소짓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