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그림 도감
안수길 글 그림, 임순남 감수 / 바다출판사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역시 안수길 선생님의 멋진 호랑이

예전에 우리 아이가 다섯 살 때였나, 안수길 선생님이 쓰신 그림동화 [백두산 호랑이 백호] 책을 무척 좋아했어요. 하루에도 몇 번씩 되풀이하며 보던 책이었지요.

지난 번 책 검색을 하다 백호 책 이외에 또 안수길 선생님이 쓴 책이 있나 살펴보았더니 이 책이 눈에 확 띄네요. 안수길 선생님께서 호랑이에 대해 얼마나 열심히 연구를 하셨는지 느낄 수 있었던 책이랍니다.

도감이라 역시 가격 부담이 되었지만, 또 두고두고 볼 수 있는 책이니까 큰 맘 먹고~ 혹시라도 찢어질까봐 볼 때마다 조심조심 아이랑 호랑이에 대해 알아가고 있답니다.

호랑이의 생태와 성장, 사냥과 먹이, 호랑이의 기록 이렇게 크게 4장으로 된 호랑이 그림 도감에서는 정말 위용있는 호랑이 그림이 가득하답니다.

호랑이는 모두 8종류가 있다고 해요. 책 속에서는 8아종이라고 하는데, 분류학자들이 지역별로 일관된 차이를 보이는 같은 종을 묶어 '아종'이라고 한다네요.

우리나라에 서식한 호랑이도 아무르[시베리아] 호랑이 종류라고 해요. 호랑이 아종 중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지요.

호랑이 앞니와 발톱도 정말 대단해요. 이처럼 크고 힘이 세니 다른 동물들을 잡기가 수월했겠지만요.



호랑이 해부도도 신기했어요. 제가 호랑이 뼈랑 근육을 본 게 이 책에서 처음이거든요. 이왕이면 사자나 치타, 표범이나 재규어랑 비교할 수 있었더라면 그런 생각도 드네요.

호랑이의 성장과정이 짝짓기와 번식, 임신과 출산 등 요목조목 자세히 나와있어요.

호랑이는 배가 고프면 먹이를 가리지 않는데, 호랑이의 사냥 장면이 세세한 그림으로 나와 좋았답니다. 사냥감이 방심하는 사이를 기다려 순식간에 도약해서 특유의 앞발치기로 사냥에 성공을 한다니, 실제로 볼 수 있다면 굉장할 것 같네요.



호랑이의 먹이에 대해서도 세밀한 그림이 나온답니다. 엑시스사슴, 멧돼지, 루사사슴, 붉은 사슴, 인도콘, 인디아사슴, 물사슴, 아기사슴 등 주로 사슴이 많고 또 멧돼지도 잡아 먹는다니 놀라워요.

앞에 이야기한 동물을 그림이 나오고, 또 반달곰, 고라니, 오소리, 너구리, 산토끼, 산양, 꿩 등 아마 숲에 사는 동물은 다 먹는 것 같고요.

'인도콘' 이란 동물은 여기서 처음 알았는데, 나중에 좀 더 자세히 찾아보려구요.

또 책 뒷부분에서는 호랑이에 대한 여러 기록이 나오고 우리 민화 속 호랑이 그림까지 보여주고 있어서 정말 흥미롭고 유익하고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