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렁이다 환경지킴이 1
차보금 글, 김영수 그림 / 사파리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릴 때 비가 온 뒤에 꼬물꼬물 기어나온 지렁이를 볼 때면 징그럽다는 느낌이 훨씬 많이 들었어요.
놀이터에서 놀고 또 친구들과 함께 진흙을 갖고 소꿉놀이를 즐기는데 지렁이가 있으면 깜짝 놀랐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지렁이가 우리 자연에 있어 얼마나 좋은지 잘 알고 있답니다. 게다가 아스팔트와 보도블럭 등 포장된 땅이 대부분인지라 흙 속에 사는 지렁이를 만나기란 쉽지 않은 요즘이기에 [지렁이다] 이 책을 얼마나 재미있게 읽었는지 몰라요.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에서도 비가 온 후 달팽이는 제법 많이 보았는데, 어찌 지렁이는 눈에 잘 띄지 않네요.
올해는 비 온 다음엔 아이랑 나가서 꼭 지렁이를 살펴보렵니다.

꼬물꼬물 지렁이. 이 책의 주인공인 흙톨이를 만나러 가 볼까요?

두 명의 꼬마 친구들도 함께 나온답니다. 햇살이 눈부신 봄날 아빠와 함께 토마토 나무를 심는 봄이와 그 옆에서 토마토 나무를 심는 친구 강이.

하지만 봄이 아빠가 준 농약 때문에 흙이 점점 딱딱해지고 고약한 냄새가 날 뿐 아니라 다른 지렁이 친구들도 아프자 흙톨이는 새로운 땅을 찾아서 떠나게 되었지요.

그리고 바로 그 땅은 강이가 심은 토마토 나무가 자라는 곳이었어요.
지렁이들은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가서 그 땅을 점점 기름지게 하네요. 그래서 강이의 토마토 나무와 봄이의 토마토 나무는 점점 대조가 되었지요.

자신의 밭이 엉망이 된 것을 알게 된 봄이가 걱정을 하자, 강이는 땅속 괴물에 대해 이야기를 해 줍니다. 그리고 그 땅속 괴물이 바로 지렁이라는 것을 알게 된 봄이는 지렁이들을 부르며 자신의 밭으로 가자고 외칩니다.

흙톨이가 그 말을 듣고 봄이랑 약속하는 장면도 인상깊었어요.
우리 아이도 가끔 친정에 있는 텃밭에 가는데 올해는 더 자주 가서 직접 밭도 일구고 하고 싶네요.

농약은 안 돼!
화학비료도 안 돼!
지렁이를 아끼고 사랑해 줘!

이렇게 외치는 꼬마 지렁이 흙톨이와 손가락 걸고 약속하는 귀여운 봄이.
지렁이의 소중함과 우리의 땅을 우리가 보호하고 잘 가꿔야함을 함께 알 수 있었던 아주아주 재미있고 유익한 책.

환경에 대한 사랑을 더불어 깨닫고, 나중에 지렁이를 꼭 길러보고 싶다는 아이와 함께 조금이나라 관찰해보고 싶네요.

우리의 환경지킴이 지렁이를 이제부터 더욱 소중히 여기고 사랑해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