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엄질과 풀쩍이 초록학급문고 1
장주식 지음, 이소현 그림 / 재미마주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만나는 재미마주의 책입니다.
뛰엄질과 풀쩍이. 초록색 테두리에 둘러쌓인 두 마리 개구리들이 모습이 요즘과 같이 경칩을 지난 봄의 모습을 연상케하네요.

저도 어린 시절 올챙이가 개구리가 되는 모습을 집에서 관찰을 해서 그런지, 우리 아이에게도 그런 기회를 주고 싶었어요.
다행히 작년 봄 강원도에 갔다가 발견한 올챙이들을 집에 담아와서 열심히 관찰했지요.
뒷다리가 나오고 앞다리가 나오고 꼬리가 짧아지고,, 개구리가 되는 과정을 옆에서 지켜 본 우리 아이.

이 책을 보니 자꾸 작년 그 순간이 떠올랐어요.
수 많은 알을 낳았지만 개구리가 된 것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던 책 속 논에 사는 개구리들의 이야기에 마음이 아프기도 하네요.
개구리의 성장 뿐 아니라 농약으로 인해 점점 논이 황폐화되는 것도 책 속에서 알 수 있답니다.

또한 모르고 있던 이야기도 나와서인지 아이랑 함께 개구리에 대한 책을 더 찾아보며 개구리에 대해서 학습하기로 했답니다.
뛰엄질고 풀쩍이가 짝짓기를 하고 나서 암컷 개구리인 풀쩍이는 알주머니를 바로 쏟아내고, 수컷 개구리인 뛰엄질은 알주머니 위에 정액을 뿌리는 장면이지요.

그리고 농약을 친 논 때문에 가렵고 올챙이들이 다 죽어서 다른 곳을 찾아가게 된 뛰엄질과 풀쩍이.
논을 지나고 밭도 지나고 물길을 따라 계속 따라가더 코 끝에 걸린 신선한 냄새를 찾아갔지요. 그 곳은 바로 다정이네 집 뒷마당에 있는 조그만 연못이었답니다.

우리 아이도 이런 연못을 만들어서 개구리를 기르고 싶다는데, 아파트에 살고 있는 저로서는 어쩔 도리가 없네요.연못에 사는 동사리도, 큰 밤나무와 작은 뽕나무, 앵두나무. 그리고 연못 주위에 있는 금낭화와 앵초, 창포, 물레나물. 그림이 정말 예쁘고 눈을 감으면서 그 멋진 곳을 떠올려봅니다.
아이와 함께 도감을 찾아보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고 했어요.

환경의 소중함과 생태에 대해서 호기심과 흥미를 주고 있어서 더 좋아요. 뛰엄질과 풀쩍이 두 마리의 개구리와 그 밖에 다른 동물 친구들의 모습도, 또 뛰엄질과 풀쩍이가 사는 다정이 네 집으로 오게 된 네 마리 형제 개구리도 얼마나 반가웠는지요.

몇 번의 죽을 고비를 넘겨 이제는 다정이 네 집에서 새로 만든 커다란 연못에서 살게 된 행복한 뛰엄질과 풀쩍이의 모습이 정겹습니다.
어른들에게도 아이들에게도 자연의 소중함을 한껏 느낄 수 있게 만든 아름답고 따스한 동화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