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야릇 수의 세계 앗,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이 107
샤르탄 포스키트 글, 필립 리브 그림, 김은지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수, 알고보면 더 재미있다.

이제 새학기가 되면 초등학교 2학년에 올라가는 우리 아이. 요즘 엄마들은 우리 때랑 달라서 이미 세네 살이 되면 수학동화를 읽어주고 가베를 하고 학습지도 한다. 그러한 거의 모든 것이 수학을 위해서... 가베는 창의적인 활동도 있지만 지나친(?) 교육열로 말미암아 우리나라에서는 수학 가베다 과학 가베라는 이런 것까지 생겨났다.

선행학습을 거의 시키지 않은 것도 있지만 아직 아이가 수개념이 빠르지 않기에 욕심을 부리지 않고 포기한 면도 있었지만, 작년에 1학년이 되고나서 학교에서 덧셈이나 뺄셈을 배우며 아이는 계산문제를 할 때 누가 더 빨리 푸는가 하는 시합을 하며 은근히 아이들끼리 선의의 경쟁을 했다는 것을 이야기하곤 했다.

방학동안 계산력을 길러주는 수학 문제집도 풀고 또 스도쿠 같은 퍼즐이나 다른 퍼즐 문제를 종종 맞추며 놀기도 했다. 역시 수학 실력이 조금은 좋아진 듯.

또 유치원 때 친구 중에 수학에 관심이 많던 아이가 있어서 그런지, 무한대라든가 숫자 단위에 관심이 많은 아이.
아직 덧셈, 뺄셈이 더 중요하다고 말해도 그것보다는 억 이상 되는 숫자 단위나 그런 거에 관심이 많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조금 더 크면 읽을 수 있겠구나 싶었고, 우리 아이가 좋아할만한 수의 세계가 펼쳐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 아이의 머리로 이해하기는 힘든 내용이니...

완전수라든가 제곱수, 소수, 무리수 등 그냥 알고 있는 수 이외에 다양한 수들, 몇 가지는 지금 아이에게 이야기를 해도 어렴풋이 알 수 있는 내용도 있을 듯 하다.

또한 피보나치 수열은 다른 수학 동화를 통해 알고 있는데, 지난 설에 고학년 조카들에게 이야기를 하며 맞춰보라고 할 때 잘 모르는 아이도 있었다. 이 책을 읽어보라고 살짝 권하기도 했고.

정말 알 듯 모를 듯, 쉬운 듯 어려운 듯 수학의 세계는 오묘하고 신비롭다. 영화에서도 가끔 보듯이 수학자들이 수업을 하는 내용을 보면 약간은 어지럽다. 무슨 영화였는지 갑자기 생각나지 않지만 말이다.

재미있는 이야기와 무수히 많은 삽화들 속에서 수학의 신비를 밝혀보자.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고, 수학이 가장 어렵다고 한다면 알고나면 보다 재미있는 과목이 수학이라고 좋아할 수 있는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다.

우리 아이도 조금 커서 이 책을 읽을 때면 수학이 이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과목 중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