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지혜사전 - EQ, AQ, CQ, NQ, MQ 천재들에게 듣는
김현태 지음, 김성희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제목이 EQ, AQ, CQ, NQ, MQ 천재들에게 듣는 인생지혜사전 이다. 인생에 있어서 공부가 전부임이 아니고 우리의 영화 중에서도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라는 게 있는 것처럼 마찬가지이다.
잘 알고 있음에도 역시나 부모가 된 입장에서는 내 아이가 공부를 잘 했으면, 남들보다 훨씬 뛰어났으면 하는 바람이 누구나 있을 듯 하다. 아니면 나 뿐일런지...

그리고 EQ는 감성지수, AQ는 역경지수, CQ는 창의력지수, NQ는 공존지수, MQ는도덕성지수라고 한다. 다른 것은 들어봤는데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AQ(역경지수)랑 CQ(창의력지수), NQ(공존지수)는 처음 들었다. 물론 창의성이야 잘 알고 있지만 지수라는 말까지 붙은 영어 약자는 처음이니 말이다.

이 책에는 많은 위인들이 나온다. 그들 중에서는 어릴 때 꾸중도 많이 듣고 학업 부진아도 있었으며, 심지어 바보라고 놀림을 받던 사람도 있다.
어찌되었든간에 책을 읽으면 30명의 인물들의 생활과 그들의 성장 과정을 볼 수 있다. 특히 6장으로 나누어 놓은 책에서는 5장까지는 각 지수에 해당하는 인물[천재]에 대해, 그리고 마지막 6장은 그 천재들을 따라잡기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실 천재를 뛰어넘는 7가지 생활습관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닐 수 있다. 또한 무척 특별한 것도 절대 아니고... 그럼에도 사람들은 그렇게 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자신을 잘 알고 자기 관리에 뛰어날 필요가 있을 듯 하다.

메모하는 습관을 지녀라 /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해라  /  연습벌레가 돼라  /  포기하지 마라  /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라  /  항상 '왜?'라는 의문을 가져라  / 꿈을 크게 가져라

이렇게 하기 위해 나는 우리 아이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지 생각해보았다.
요즘 헬리콥터형 엄마랑 말이 있듯이 무조건 아이의 곁에서 맴돌며 하나에서 열까지 다 해준다면 아이 스스로 자신을 관리할 수 없지 않을까?

하지만 사람의 특성이라는 게 있듯 동물처럼 어릴 때부터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고, 혼자서 생활하지는 못하니 어느 정도 시기까지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막중한 책임도 있을 것이다.

자신의 감성을 다스려라! / 역경을 이겨내라! /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롭게 창조하라! / 상대방을 인정하고 함께 행복해져라! / 부끄럽지 않은 하루하루를 보내라! 

이렇게 각 천재들의 모습을 생각하며 읽고, 나는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다. 또 아이에게 다 읽어주지는 못했지만 아이가 알고 있는 몇 사람의 일화와 함께 여러 가지 생각을 이야기해보았다.

내가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고 아이와 장흥아트파크에 가서 그분의 작품을 보고나서 우리 아이도 잘 알게 된 백남준 아티스트나 예전에 책을 읽고 알게 된 존 워너메이커, 마르틴 루터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또한 참 좋아하는 동화였던 톰 소여의 모험의 작가 마크 트웨인에 대한 내용도...

이 다섯 가지 중에서 우리 아이에게 보다 필요한 것은 역시 [역경을 이겨내라]에 대한 내용이다.
아직 어리기도 하지만 그리 큰 어려움 없이 편안하게 살고 있는 아이에게는 노력과 함께 어떤 시련이 닥쳐도 극복하고 일어날 수 있는 힘과 정신이 필요할 것 같다.

앞서도 이야기를 했듯이 마지막 장에 나온 천재들을 따라잡기 위한 방법들. 아이와 함께 실천을 해보려고 한다.

그동안 엄마가 더 많이 해주었다면 초등 2학년이 되는 아이와 함께 희망찬 새학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더 많이 생기게 되기를 바란다.
메모를 하며 하루 자신이 해야할 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열심히 노력하는 연습벌레가 되고, 시간의 소중함을 꺠닫고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아이가 되기를 진심으로 원한다.
그렇기 위해서 엄마도 옆에서 아이와 함께 나의 하루를 생각해보며 또 저녁이 되면 함께 하루의 일과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련다.

비록 천재가 아니지만 늘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진심으로 행복할 수 있고 언제나 최선을 다했다는 생각에 후회없는 하루 하루를 보내고 싶다.
또한 늘 사랑하는 내 아이가 나중에 원하는 그 꿈을 꼭 이룰 수 있기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