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초등 어휘력 교과서 - 1 주제별 어휘
강순예 구성, 손재수.종이냄새 그림, 오동춘 감수 / 서울교육(와이즈아이북스)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어휘력 쑥쑥 국어 실력 최고 ^^

글쓰기, 말하기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 독서만큼 좋은 게 없지요.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써보고 또 엄마와 함께 이야기도 해보고 역할놀이도 해보고...
하지만 그것 뿐이 아니라 역시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어요. 또한 작년에 처음 초등학생이 되면서 아이에게 보다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돕고 싶었지만, 역시 초보맘 티가 나더라구요.

그러던차에 이렇게 좋은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지 몰라요.
만화로 되어있어 아이가 혼자 읽으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고, 무엇보다 재미가 있는지라 초등 1학년 아이가 정말 즐기며 읽더라구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기본 어휘 500개라고 하네요. 우리 아이가 새 학기에는 초등 2학년이 되어서 그런지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방학동안 독서삼매경에 빠졌던 우리 아이. 이 책을 읽으며 정말 신이 났고 깔깔거리고 웃었답니다.

이 책이 시리즈의 첫번째 랍니다. 그 다음에 나올 책도 무척이나 기대가 되네요. [주제별 어휘]라는 소제목이 붙어있는데, 크게 여섯 가지의 주제가 나와있어요.
이렇게 첫째로 사물을 가리키는 말, 두번째는 내용을 꾸며주는 말, 세번째  움직임, 상태, 성질을 나타내는 말, 또 네번째는 학교 안팎에서 쓰는 말. 그리고 다섯번째는  풍습과 관계 있는 말, 마지막 여섯번째는 실험하고 계산할 때 쓰는 말이랍니다.

책을 열면 이 책을 알차게 보는 법이 나와요. 아이들도 혼자 읽으면서 앞부분을 읽는다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요?

사물이 무엇인지, 이렇게 책의 각 주제가 나올 때마다 쉽게 알려주고 있어요. 또 자음과 모음, 발음, 문장 등 많이 사용하면서도 막상 설명하려면 힘들었던 어휘가 많이 나와서 아이 뿐 아니라 제게도 큰 도움이 되었어요.

아이가 공부를 하면서 종종 물어보는 낱말들. 또 책을 읽을 때에도 요즘은 질문이 더 많아졌는데, 책을 통해서 배웠던 것도 많을 뿐 아니라 책 뒤에 찾아보기도 있어서 편리하답니다.

만화도 만화 속 캐릭터도 재미있어요.
그리고 만화로 각 낱말을 이해하고 나면 그 아래 각 낱말의 쓰임새가 나오기에 더 좋답니다. 또 삼행시 같은 것은 정말 재미있었어요.

한자어는 한자을 옆에 있고, 길게 발음하는 낱말은 그 표시를 해 놓았네요.
또 읽을 때의 발음까지 꼼꼼하게 표기를 해 놓아서 정말 작은 국어사전이라고 해도 될 것 같아요.

우리 집에도 국어 사전이 몇 권 있는데 저도 아이도 잘 찾아보지 않거든요. 아이는 제가 알려주지 않았기에 아직 사전을 찾는 것을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이 책과 더불어 겸사겸사 사전 찾는 방법도 일러주었답니다.

그 다음에는 또 어떤 내용의 책이 시리즈로 나올까 기대되요.
이 책과 함께 읽었던 [선생님이 꼭 짚어주는 소문난 100문제 2학년]도 도움이 많이 되었고요.

또한 이 책을 알게 된 지금이 겨울방학과 봄방학.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이라서 그런지 아이에게 더 효과적이었던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