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펭귄! 까치발 문고 1
아네테 블라이 지음, 이동준 옮김 / 예림당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펭귄.
날고 싶어하는 펭귄을 소재로 하는 동화책을 꽤 있다.
동화책 뿐 아니라 펭귄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텔레비전 만화 프로그램으로도 또 인형으로도 인기가 많다.

우리 아이 역시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귀여운 펭귄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그래서 그런지 [날아라 펭귄] 책을 보면서 귀여운 펭귄 모습이 마음에 쏙 들었다고 하며, 더우기 날씨가 추울까봐 옷을 입고 목도리를 한 듯한 펭귄 모습에 연신 귀엽다는 말을 한다.

하늘은 날고 있는 꼬마 펭귄 브루노
"전 하늘을 날 거예요!" 당돌하게 말하는 브루노가 마음에 쏘옥 드네요.

게다가 아빠의 말도 정말 멋져요.
"하하하, 브루노가 정말 용감한 생각을 했구나!" 하고 껄껄 웃지요.
하지만 엄마는 걱정스러운 모습이었지만요.

브루노는 갈매기들이 하늘을 나는 것을 보고 따라서 자신도 날기 연습을 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열심히 해도 물에 첨벙 빠질 뿐이었죠.
날기 전에 갈매기들이 어떻게 몸을 웅크리는지, 어떻게 날개를 퍼덕이는지, 하루도 쉬지 않고 연습을 하고 밥 먹는 것이나 잠을 자는 것도 잊어버릴 정도였지요.

그리하여 날이 갈수록 브루노의 날개는 튼튼해졌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브루노를 놀리던 갈매기들도 나중엔 브루노의 열성에 감복되어 열렬히 응원을 합니다.

"너무 슬퍼하지 마, 넌 잘하고 있어. 우리랑 나는 모습이 정말 똑같다니까. ~ "
이렇게 갈매기들도 응원을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하늘을 날지 못하는 아기 펭귄 브루노.

늘 얼음 위에서 누워서 갈매기들이 나는 것을 바라본 브루노는 서서히 깨닫기 시작합니다.
'갈매기 흉내만 내서는 하늘을 날 수 없어!'
똑같이 흉내내는 게 최선이 아니며 펭귄만의 개성과 능력을 찾아야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일까요?

그러다 브루노는 얼음 아래 푸른 바다에서 이리저리 헤엄치는 멋진 펭귄들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을 하지요.
"갈매기는 하늘은 날지만 나는 바다에서 날면 돼!"

이제 브루노는 깨닫게 되었답니다.
하늘을 나는 그 이상으로 펭귄에게는 바닷속에서 멋지게 헤엄치는 것이 얼마나 멋지고 아름다운지...

멋진 수영 실력을 뽐내는 브루노를 보며 주위 펭귄들이 몰려들었지요. 그리고 '우리 브루노가 정말로 훌륭한 펭귄이 되었구나!' 하고 흐뭇하게 바라보는 아빠 펭귄의 모습도요.

자신만의 개성과 소질.
누구에게나 잘할 수 있는 특성이 있고, 그러한 것은 남과 비교할 수 없겠지요?
이 책을 읽는 우리 아이에게도 잘하고 싶은 것, 또 노력하는 것,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다는 것 등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지요. 엄마에게도 마찬가지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