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을 올려주는 7가지 공부동화
고수산나 외 글, 박영미 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적을 올려주는 7가지 공부 동화] 라는 책을 받고서,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는 동화라는 것이 흥미로웠어요.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동화 속 내용 때문에 감동. 눈시울이 붉어지며 눈가엔 눈물 방울이 또로롱 맺혔답니다.

7가지 동화는 우리나라의 동화작가 7명이 쓴 책이랍니다. 각각의 동화는 학업과 연계와 함께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또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이 각각의 동화 뒤에 나와있어요.

처음에 나온 동화는 국어 공부를 위한 동화 <한글아,한글아> 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나오는 [국어 공부는 왜 할까?와 [어떻게 하면 국어를 잘할까?]도 초등 1학년 아이를 둔 제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동화 내용이 과연 어떨까 읽기 전에 궁금했는데, 국어공부를 위한 동화 <한글아, 한글아> 내용을 먼저 읽으면서 정말 그 내용이 마음에 깊이 와닿아서 우리 아이 학교에서 오기만을 기다렸다 함께 읽었지요.

강원도 태백에서 전학을 온 도영이와 짝 한별이, 그리고 그들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재미도 있고, 잔잔한 여운을 줍니다.

우리 세대라면 상상할 수 없지만 제 부모님 세대는 전쟁을 직접 겪었기 때문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신 분들이 많지요.

학교에서 편지에 대해서 배우면서 각자 자신이 받은 편지를 들고 오라고 하신 선생님. 몇 학년인지 나오지는 않지만 초등 1학년 우리 아이도 편지에 대한 내용을 잠깐 배운 적이 있기에 아이와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었어요. 

태어나서 처음 한글을 배운 할머니께 받은 편지.
왠지 도영이에게 라이벌 의식을 느낀 한별이가 그 편지를 보고 비웃었지만, 나중에 도영이가 할머니께 보내는 편지와 집에 돌아와서 엄마에게 듣는 외할머니의 이야기를 알게 되면서 한별이의 마음 한 구석에는 도영이를 미워하는 마음이 사라지게 되지요.

두 번째 동화는 영어 공부를 위한 동화 <꼬부랑 글자와 푸른 꿈> 이랍니다. 이 동화를 읽고 난 뒤엔 또 [영어 공부는 왜 할까?]와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할까?]에 대한 내용이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지요.

우리 아이도 영어공부를 합니다. 다행히 나중에 미국에 놀러가거나 공부하러 갈 때에 말을 못하고 책도 읽지 못하면 안 된다며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대견스럽지요.

그 다음에 나오는 동화는 고정욱 선생님이 쓰신 수학 공부를 위한 동화 <맨홀 뚜껑은 왜 둥글까?> 랍니다. 이 책 첫부분에서도 고정욱 선생님의 간단한 글이 실려있지만, 정말 언제 읽어도 선생님의 동화는 따뜻함이 느껴져요.

동산 신도시. 아빠에게 간식을 가져다 드리기 위해 자전거를 타고 가는 동진이를 만날 수 있지요. 하지만 모퉁이를 돌다가 미쳐 트럭을 발견하지 못한 동진이는 엉겁결에 브레이크를 잡다가 맨홀 구멍에 끼면서 넘어져 부상을 입지요.

병원에 간 동진이는 의사 선생님께서 맨홀 뚜껑이 둥근 이유를 알아내면 상을 주겠다는 말을 하고, 동진이는 그 이유를 열심히 생각을 하게 되지요.

그런 과정에서 수학이 왜 중요한지 알게 되지요.
또 수학을 공부하게 되면 비판 정신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는 내용도,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과학 공부를 위한 동화 <중력을 이겨라>
사회 공부를 위한 동화 <텔레비전에 나온 엄마>
예술 공부를 위한 동화 <잠자리 귀신과 싸개 대장>
체육 공부를 위한 동화 <나의 멋진 왕자님들>

동화 제목을 봐도 정말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아이랑 수학동화와 과학동화를 읽었지만, 그 책들은 단지 동화만 나왔지만, 이렇게 구체적으로 각각의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잘 나와있어서 아마 학부모들이 읽어도 그리고 초등학생들이 읽어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7가지 동화를 그냥 읽은 것만으로도 좋았지만, 학습동기에 대한 부여까지 확실하게 해준 너무너무 고마운 책이랍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호인 2007-11-20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에게 학습동기를 불어넣기가 사실 만만치 않은 작업인데 동화를 통해 그것을 달성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수단이 없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