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 보름달문고 23
김려령 지음, 노석미 그림 / 문학동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개입양.
이제 우리나라도 입양을 하게 되면 숨기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 서서히 공개입양이 늘고 있는 것 같아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서로가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가 생기고 온라인 모임이 오프라인까지 연결되는 곳들이 많아졌지요.

입양 역시 입양아와 부모들이 함께 모여 서로 이야기하고, 고민을 나누고 서로를 격려하는 모임이 많이 생긴 것 같아요.
저 역시 입양을 하면 공개입양이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입양아들의 생각. 공개입양으로 인해서 겪는 고충이 무엇일까 생각해볼 수 있었답니다.

결코 가볍지만은 않은 주제임에도 재미있고 빨려들어가는 문제와 이야기로 인해 전 길을 가면서도 책을 들고가며 끝까지 읽어버렸습니다.

왜 제목이 가슴에 해마가 산다는 표현을 했을까!
처음엔 생각하지도 못한 문제였는데 책을 읽으면서 두 가지 생각을 할 수 있었답니다.

늘 가슴으로 낳았다는 말을 듣고 자란 주인공 하늘이. 
하늘이는 선천성심장질환 수술을 받았는데 수술자국이 꼭 해마와 같아서 붙인 것이지요.
또 다른 하나는 '해마'라는 동물이 다른 동물들과 달리 수컷의 몸에서 새끼가 나온다는 것 때문이지요. 물론 암컷 해마가 수컷 해마의 몸 속에 알을 낳아서 그런것이지만요.
책을 읽으면 하늘이의 할머니가 하시는 말씀을 공감하실 수 있을 거에요.

치과의사인 아빠. 정신과 의사에다 워낙 매스컴에 나오는 것도 좋아하는 엄마. 그리고 중풍으로 인해 잠시 하늘이의 집에 머물게 된 할머니.
하늘이보다 한 살 어리지만 입양가족 모임에서 알게 된 한강이의 이야기와 함께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방송에 나가는 것도 좋아하고 집에 기자들이 와서 인터뷰하는 것도 좋아하는 엄마. 하지만 하늘이는 그런 엄마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지 못합니다. 자신이 언제나 편하게 본모습을 보이는 것은 오히려 할머니와 단둘이 있을 때지요.

자신의 사진이 늘 인터넷에 올라있고, 누군가 자신을 보고 있다는 것 때문에 밖에 나갈 때도 표정 하나에 신경을 쓰고 심지어 인터뷰를 할 때면 엄마가 미리 예상 질문지를 주니, 하늘이의 스트레스를 공감할 수 있었답니다.

아이를 갖지 못하는 아빠. 여자라면 누구나 사랑하는 남편의 아이를 갖고 싶다는 것이기에 자신의 아이를 갖고 싶기도 한 것이라는 할머니의 말에도 마음이 와닿네요.

가슴으로 낳았다는 말이 싫어서 엄마와 아빠였다면 하는 하늘이의 마음.
혹시라도 모를 불상사 때문에 공개입양을 하지만 무슨 듯인지도 모르면서 어릴 때부터 귀에 못박히도록 들은 말이 그것이라면 그 역시 충격일 수 있을 것 같아요.

개구리에게 던지는 돌이 개구리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듯이, 무심코 던지는 어른들의 말 한 마디가 아이들에게는 큰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 역시 느낄 수 있었답니다.

하지만 저 역시 아이를 낳고 기르면서 느끼는 것은 가족이란 핏줄이 톻하는 것일수도 있지만, 서로 노력하고 맞춰가는 것이란 생각이 들어요.
결혼 역시 남남이 만나서 가족이 되는 것이고, 전 아이를 처음 낳았을 때보다 지금 훨씬 더 아이를 사랑하니까요.

결국 한강이의 고민을 알게 되고, 한참을 아파한 하늘이는 어느 새 자신이 엄마와 똑같이 말하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닮은 꼴임을 깨닫지요.

다시 시골 집으로 가신 할머니께 놀러간 하늘이.
태몽을 꾼 할머니와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궁금해하던 하늘이는 로운 동생이 생긴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그 동생 역시 입양아지만, 이제 하늘이는 그 동생을 누구보다 사랑할 줄 아는 멋진 예비 숙녀가 되겠지요?

어떤 가족이든 고민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서로에게 갈등이 있으리라 생각해요. 입양에 대한 주제 뿐 아니라 가족의 소중함과 서로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깊이 생각할 수 있는 멋진 동화입니다.

하늘이를 만난다면 힘을 내라고 꼭 말해주고 싶어요.
이젠 하늘이도 인터뷰를 할 때, 혹은 입양가족 모임이 있을 때에도 조금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서로 만들어가는 가족.
그리고 요즘같이 붕괴되는 가족이 많은 때에 더더욱 가족이 있음으로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