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타는 물고기 작은도서관 28
안선모 지음, 한지선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생이 된 아들을 둔 덕에 이런 동화를 보면 더 깊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
[자전거를 타는 물고기]
어떤 내용의 책일까 궁금했는데, 다섯 편의 단편 동화가 실려있습니다.
안선모 선생님의 책은 처음이었기에 책을 읽기 전에 약력을 살짝 먼저 보았어요.

그런데 우리 아들 1학년 교과서에 실려있던 [곰과 여우]가 바로 안선모 선생님의 글이라고 하네요.
지난 1학기 기말고사 본다고 문제집을 열심히 풀면서 접했던 그 동화였는데....
그 생각이 나서 아이랑 1학기 교과서를 다시 꺼내서 [곰과 여우]를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원작 동화를 읽고 싶어요. 교과서에는 원작 동화가 그대로 실리지 않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이 책에 실린 다섯 편의 동화 중 [자전거를 타는 물고기]는 6학년 교과서에 실렸다고 하네요. 책 첫부분에는 그런 설명이 나오지 않고 그냥 교과서에 실렸다고 해서 동화를 읽는데 내용이 다소 무거워 과연 어떤 학년 교과서에 실렸을까 궁금했었지요.

전 다섯 편의 동화 중 [가위 소리]가 가장 마음에 들어요.
뭐든지 척척 잘하는 주인공 수연이, 팔방미인 소리를 들을 정도이지만 가위 소리엔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요.

하루는 가위를 갖고 와 장난을 치는 남자 아이를 보고 수연이는 괴로워합니다. 그런 수연이를 보호해 준 은미. 참 포근한 아이이지요?
은미와 수연이의 우정이 시작되고 수연이의 비밀을 알게 된 은미.

서로 다른 두 친구가 우정을 쌓는 모습과 함께, 수연이가 더 이상 아버지를 부끄러워하지 않게 되는 과정이 잔잔하게 그려져 있네요.

[메뚜기가 된 꼴뚜기]는 제목이 너무 재미있어요.
게다가 내용 역시 메뚜기와 꼴뚜기와 어울리는 것 같아요.

[자전거를 타는 물고기]나 [대부], [내 짝 영남이] 모두 알콩달콩 재미있는 학창 시절의 이야기는 아니기에 다소 무거울 수도 있지만 이 아이들이 바로 우리의 아이들임을 느낄 수 있었던 가슴 따뜻한 동화랍니다.

특히 [대부] 동화에선 자폐증을 앓고 있는 찬이, 또 그런 찬이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기훈이. 멋진 선생님과  반 아이들의 모습을 흥미있게 볼 수 있었답니다.
아이가 좀 커서 이 책을 읽는다면 함께 이야기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그런 주제가 될 것 같아요.

무엇이든 잘하는 모범생. 남부럽지 않은 가정 환경이나 부모님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아이들이 아니, 하지만 열린 마음으로 보면 더욱 사랑을 할 수 있고 사랑받아야 하는 아이들이랍니다.

안선모 선생님께서 실제로 교육 현장에 계시기에 아이들의 민감한 모습을 잘 알고 이해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아이도 초등학생이 되었고, 앞으로 다양한 친구들을 만날 수 있겠지요?
저 역시 우리 아이의 여러 친구들을 만나게 되겠고요.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아이들을 사심없이 바라볼 수 있게 되기를 다짐하렵니다.
멋진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남을 위할 줄 알고 사랑하는 아이가 되도록 옆에서 열심히 바라보고 지켜보고 이끌어주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