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을 왜 비파형 동검의 나라라고 하나요? - 고조선에 관한 궁금증 38가지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36
송호정 지음 / 다섯수레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고조선을 왜 비파형 동검의 나라라고 하나요?

전 책 제목을 보도서 겨우 알았는데, 고조선이 청동기 시대였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사람들이 고조선을 비파형 동검의 나라라고 한다는 것을...

왜 그런지 궁금해요 시리즈의 36번째 책이자, [고구려 사람들은 왜 벽화를 그렸나요?]와 [신나를 왜 황금의 나라라고 했나요?], 그리고 [백제를 왜 잃어버린 왕국이라고 하나요?]와 같은 책도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 책도 기회가 닿은대로 꼭 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싶네요.
또 가야와 발해, 고려, 조선, 대한제국 이렇게 계속 시리즈가 나온다고 하니 왜 그런지 궁금해요 시리즈 중 역사책만 따로 모아두어도 우리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네요.

고조선에 관한 궁금증 38가지.
한국사의 시작을 알려주는 고조선에 관한 모든 내용이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32페이지의 책 속에는 우리의 자랑스런 단군의 나라 고조선에 대한 내용이 꼼꼼하게 들어있어요.

게다가 생생한 지도와 사진, 자료 등이 나와있기 때문에 어린이들도 관심을 갖고 재미있게 볼 수 있은 것 같고, 책에 나온 청동기 문화 유적과 유물들은 정말 재미있었답니다.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아이와 함께 청동기 문화를 이루었던 비파형 동검을 찾아보고, 중국식 동검과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았답니다.
교육방송에서 하는 어린이 역사 드라마를 통해 잘 알고 있는 팔주령이 고조선 시대의 것이라는 것을, 고인돌과 울산 반구대 바위 그림, 농경문화의 시작을 알리는 농기구와 그릇들을 보는 것도 무척 즐거웠답니다.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게다가 바늘통과 가락바퀴, 저도 처음 본 것인데 정말 놀라웠어요.
대부분의 유적지가 현재 남한이 아니라 아쉽기도 하고 나중에 통일이 되면 고조선의 문화유적지나 고구려의 것도 직접 볼 수 있다는 생각에 우리 아이는 빨리 통일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했네요.

그리고 고조선이 망한 후 우리나라에 생긴 고구려와 삼한 (마한. 진한. 변한)
우리나라 역사에 요즘 관심이 많은 아이라서 더욱 유익했던 책이었답니다.

다른 곳은 가보기 힘들지만 울산은 다시 한 번 아이랑 가보고 싶어요.
약 3년 전에 한 번 갔었는데 그 때엔 다른 곳에 갔다가 잠시 들러서 보았고, 아이가 어렸기에 이제 그 기억이 희미해졌지요.

울산 고래 박물관에 갔던 기억만 남아있는 우리 아이.
역사책을 보면 늘 직접 가서 보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드는데 빨리 기회가 오기를 기다립니다.

빨리 다음 시리즈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특히 다른 책도 좋겠지만, 가야나 발해와 같이 잘 모르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알게 되는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시리즈를 어서어서 만나보고 싶어요.


이미지 전체보기

아이와 함께 책만들기 독후활동을 하기 위해 살짝 만들어보았아요. 책을 읽은 내용을 정리도 할 수 있어서 더 좋았답니다.

그림도 그려보고 책에서 궁금한 내용을 정리하며 우리나라의 첫 국가인 고조선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던 시간이 되었네요.

마지막 페이지는 고조선에 대한 궁금한 내용을 적으려고 남겨두었어요. 다시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어떤 점을 느꼈는지 자신의 생각을 몇 자 적으라고 했답니다.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