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살 소녀의 성장 일기 - 어른이 되고 싶은 사춘기 소녀의 성장기
조 오스랑트 지음, 김영신 옮김, 김준영 그림 / 거인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귀엽고 깜찍한 조.
요즘은 이런 딸이 하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을 때가 많아요.
때마침 친구 엄마들이 늦동이를 하나씩 낳는 바람에 그 여파가 우리 집에서 살짝 미치고 있답니다.

올해 열 살. 우리 나이로는 열 한 살이나 열 두 살 정도 되었겠지요? 요즘 우리나라 아이들도 발육이 빨라져서 그런지 아이 학교 홈피를 보니 초등학교에서도 여학생 생리결석 시 출석인정 방안이 마련되었다는 공지사항이 떴네요.

동화책이지만 글씨도 크고 그림도 많아서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읽기에도 좋은 듯 하네요.
겉표지에 나온 조의 생생한 표정도 압권이랍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선 상상할 수도 없는 조의 수영복.
처음에는 엄마가 직접 떠준 수영복이라고 해도 여자 아이니까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있는 옷을 생각했는데, 조가 입은 옷을 보고 깜짝 놀랐답니다.

아마 우리나라 꼬마 숙녀들에게 그런 수영복을 입으라고 한다면 누가 입을까 싶을 정도로...
엄마의 정성이 담겨있지만 약간은 좀 심했다는 생각도 들고, 그때까지 계속 그런 수영복을 입었던 조가 너무 착한 것 같아요. 

지금까지는 그냥 여름휴가로 바닷가에 오면 그 수영복을 입고 즐겼는데, 올 여름은 조에게 좀 달았답니다.

같은 곳으로 피서를 온 또래의 소년 벵상에게 느끼는 감정, 그리고 벵상과 가족끼리 잘 아는 듯한 소녀 르나타에게 느끼는 질투. 게다가 르나타의 수영복은 정말 예뻤거든요.

남동생 시릴. 같이 재미있게 놀기도 하지만, 은근히 경쟁자에 남매끼리의 무언가 있기에 결코 사이가 좋을수만은 없는 것이지요.

점점 벵상과 르나타와 또 그들의 가족과 어울려 놀게 되지만, 르나타 할머니의 결정적인 말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입게 되네요.
한참 예민한 사춘기가 시작되었는데...
얼른 엄마가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텐데,  조의 마음을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바닷가인데 위에 티셔츠라도 걸치지 왜 그렇게 짧은 팬츠만 입었을까, 다른 아이들 중에서도 그런 수영복을 입은 아이들이 제법 있었을까 무척 궁금해지네요.

다시는 그 수영복을 입고 수영을 하지 않으리라 결심한 조가 배가 아프다는 꾀병을 합니다.
하지만 수영복을 사러가자는 엄마의 말에 신이 나서 쇼핑하러 가는 귀염둥이 꼬마 숙녀 조.

전 조가 참 마음에 들어요.
엄마가 골라주는 수영복도 좋았지만, 조의 마음에 들어오는 수영복은 파란 색에 하얀 점이 박힌 거였지요.
물론 조가 고른 수영복이 좀 더 비쌌지만, 엄마는 지난 번 주은 10프랑이 있으니 하며 흔쾌히 그 수영복으로 정합니다.

처음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놀다 조의 동생 시릴이 발견한 10프랑.
시릴이 자신의 책을 뺏은게 얄미워 잠시 감춰둔 돈이었는데 그 10프랑은 엄마의 손으로 들어갔네요.
시릴에게 자신의 용돈 10프랑을 주었으니, 수영복에는 조의 10프랑이 포함되어있네요.

혹시라도 찢어질까봐 소중히 다루는 조.
태어나서 처음 입는 멋진 수영복에 조는 세상을 다 얻은 듯 행복해보입니다.
작은 것에도 행복을 느낄 줄 아는 조.  태어나서 처음으로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기쁨과 행복을 느꼈다고 할 정도로 조의 마음은 날아갈 듯 합니다.

아마도 그 해 여름부터 조의 마음은 조금씩 달라지고 서서히 멋진 숙녀로 변모하겠지요?
귀여운 사춘기 소녀 조.
지금은 어떻게 변했을까 궁금해지네요.

명랑, 유쾌, 발랄한 이야기 속에서 잔잔하게 그려지는 성장의 아픔도 나타난 멋진 동화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