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문학박물관 - 구지가에서 김소월까지 한 권으로 보는
장세현 지음, 경혜원 그림 / 국민출판사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  위 증즐가 태평성대~  /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 ~

저는 이런 후렴구를 고등학교 때 처음 알았지요.
고전문학 과목을 수업으로 들으면서 어렵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고, 하지만 외울 것이 생각보다 많았기에 힘들기도 했던 기억이 나네요.

사실 대학 때 교양 국어를 배우면서도 고전문학과는 멀어졌고, 졸업 후에는 더욱 그랬지요.
그런데 이번에 우연한 기회에 읽게 된 <어린이 문학 박물관> 책.

요즘은 어른들을 위해서 나온 책을 어린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나온 다양한 책들이 있는데, <어린이 문학 박물관>도 그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물론 내용면으로나 문학사적 가치로 보나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요.

책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가 빨리 커서 이 책을 읽으면 좋겠다 싶었고, 이런 책을 미리 읽고 우리의 옛 문학을 이해한다면 훨씬 학교 수업에도 도움이 될 듯 싶었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역사와도 연계가 되기 때문에, 이 책을 읽다보니 역사책도 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수로왕 신화의 <구지가>로 시작해서 김소월 시인의 <진달래 꽃>까지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가려뽑은 우리 문학 25편이 수록되어있네요.

이왕이면 한자로 된 문장에 각주를 달아서 뜻과 음을 알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거라는 아쉬움도 남아요.

게다가 작품이 나오게 된 배경과 작품 속 이야기, 또 그 문학작품과 비교할 수 있는 다른 내용을 함께 실어준 것도 참 좋네요.
마지막에 나온 국문학사 연표도 아주 유용할 것 같아요.

이야기가 정말 재미있어서 손에서 놓기가 싫었답니다.
우리 문학 25가지라고 해서 틈틈히 주방 일을 할 때 한 편씩 읽어야지 싶었는데, 책을 한 번 읽기 시작하면 시간가는 줄 몰라서 하마터면 음식을 태울 뻔 했던 적도 있었지요.

내가 고등학교 때 이런 책이 있었다면 고전문학에 더 흥미를 갖지 않았을까 싶었고, 구수한 이야기들이 머리 속에 쏙쏙 들어오며 정리가 되네요.

고등학교 때 유리왕의 <황조가>를 배우면서도 그냥 고구려의 제2대 임금이 유리왕이었구나 생각했는데, 얼마 전까지 [주몽] 역사드라마를 봐서 그런지 느낌이 또 다르더라구요.

아직 초등학교 1학년인 아이지만, 몇 가지 작품은 우리 아이에게도 들려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어인이들은 과연 우리 문학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해지네요.

삼국시대나 고려시대의 작품과 달리 조선시대의 작품들은 역사와 더욱 가까이 생각해볼 수 있고, 그 작품의 저자들이 역사적 위인이기에 나중에 위인전을 읽거나 할 때도 연결시킬 수 있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진달래꽃>의  김소월 시인의 삶을 살짝 엿볼 수 있었던 이야기.
그 주옥같은 시들이 불과 시인의 나이 15-18세 때 쓰여졌다니 달리 천재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아이와 빠른 시일 내애  김소월 동시집을 찾아보려고 해요.
<엄마야, 누나야> 시는 비록 이 책에는 없지만, 우리 아이와 함께 마음 가득히 느껴보렵니다.

우리의 멋진 문학들.
세계 여느 곳에 내놓아도 그 가치가 인정되는 멋진 작품을 어린이들이 일찍 만날 수 있어서 무척이나 기뻤고 행복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