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와 보랏빛 구두 조약돌 문고 5
홍종의 지음, 이현주 그림 / 섬아이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나무와 보랏빛 구두'라는 제목을 보면서 과연 어떤 사이일까 궁금했던 책이랍니다. 왜 소나무와 보랏빛 구두. 도대체 어떤 연결고리가 있을까 싶었지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그 꿈 때문에 떠나는 엄마가 나옵니다. 그리고 아빠와 보랏빛 구두의 주인공 소녀가 등장하지요.

사실 조금은 멋져보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
저 역시 잊었던 꿈을 다시 꾸고 있지만 그래도 엄두는 안네요.
 

만일 내가 이렇게 꿈을 위해 떠난다면 우리 아이는, 또 제 남편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반응을 보이려나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지인 중에서 누군가 그런 말을 한 적이 있어요.
성경에도 나오는 말씀이지요. 

한 알의 밀알이 떨어져 썩지 아니하면 열매를 맺을 수 없다고....

엄마, 아내란 존재가 돋보일 수도 있지만, 자식과 남편을 위해 묵묵히 헌신하는 모습에서 남편은 더욱 힘을 내어 한 가족을 위한 일을 할 수 있고, 아이 역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자란다고요.

공감하면서도 저 역시 나도 이루고 싶은 꿈이 있는데... 그런 생각을 지울수는 없어요. 하지만 나의 꿈도 좋지만 멋진 아내가 되어서 또 사랑하는 아이의 엄마로서 내가 해줄 수 있는 많은 것이 있다면 그것 역시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고가 나서 차가 떨어지지만 소나무를 들이받는 바람에 살게 되지요.
소나무는 그 때문에 아프지만 떨어진 보랏빛 구두 한 짝을 보면서 여자 아이가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해합니다. 

자신은 움직일 수 없는 몸이니 청설모에게 나중에 솔씨를 마음껏 준다고 하며 보랏빛 구두를 정성껏 돌봐달라는 부탁을 합니다. 

한 편 보랏빛 구두의 주인공 상아는 사고로 인해 병원에 있습니다. 엄마는 사고소식을 듣고 재빨리 달려오지만, 벌려놓은 일로 인해 마음을 졸이고 있지요.

상아는 바로 엄마가 미국에 가기 전 사준 보랏빛 구두를 버리려다 사고가 낫기에 자신의 잘못이라고 울며, 엄마는 가족의 곁을 떠난 자신의 잘못이라고 상아에게 위로를 해줍니다.
보랏빛 구두 한 짝을 빨리 찾아달라고, 깨어나지 않는 아빠에게 더 미안한 듯 이야기하는 상아.

한편, 아빠는 몇 달 동안 의식이 없었지만 다시 봄이 되며 생명이 소생하듯 아빠 역시 깊은 잠에서 깨어납니다.
이제 상아도 엄마도 조금은 나아진 듯한 내용에 저 역시 졸이던 마음을 놓았지요.

아빠는 차가 미끄러질 때 소나무가 어떻게 되었는지 묻고, 몸이 괜찮아지면 꼭 그 소나무에게 가보자고 약속을 하지요.

이제 다시 소나무와 청설모가 등장합니다. 여름 내내 정성껏 보랏빛 구두를 간직한 청설모와 소나무, 투덜대면서도 약속을 지키는 청설모가 기특하네요. 

드디어 상아네 가족과 소나무의 만남.
차로 인해 늙은 소나무는 많이 아팠지만, 아빠의 애정어린 포옹 속에 점점 상처가 나아옴을 알게 됩니다.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결말.

만일 그 언덕에 소나무가 있지 않았더라면...
소나무가 보랏빛 구두를 정성스레 돌보지 않았더라면... 

여러가지 생각이 나면서 왜 제목이 소나무와 보랏빛구두였는지 알 수 있었답니다.
상아와 엄마를 이어주는 보랏빛 구두.
한 가족의 목숨을 구한 소나무는 또한 엄마와 상아를 다시한번 행복한 가족으로 이끌어주는 멋진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소나무도 건강하게 오래오래 자라게 되기를 바래보며, 자신의 꿈을 이루는 것도 소중하지만 무엇보다 가족의 행복이 가장 우선임을 알려주는 책이란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