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끝나기 전 꼭 해야 할 12가지 풀빛 청소년 문학 4
비외른 소르틀란 지음, 김라합 옮김 / 풀빛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끝나기 전 꼭 해야 할 12가지’는 과연 무엇일까?

이 책을 읽기 전에 난 제목을 보고 또 12가지 목록을 보면서 과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 것인지 궁금했다.

고작 14살인 소년과 왜 그런 생각을 했을까 궁금했고, 같은 또래의 조카를 보면서 비교가 되었기 때문이었다.

주인공 테레제. 이제 14살 소녀. 게다가 부모는 이혼 위기에 놓여있고, 언니는 자폐증이며, 좋아하는 남자친구 얀이 있는 사춘기 소녀이다.

과연 나라면 테레제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지 궁금했고, 다소 우울하고 외로움도 타고 소심한 테레제가 남자 친구 얀을 사귀면서 조금씩 달라지는 모습이 반가웠다.

언니에겐 썩 잘해주지 않아도 가족을 돌보는 책임감을, 또 할아버지의 관계는 엄마, 아빠가 해주지 못하는 부모와 딸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대신 해주었단 생각도 들었고...

용기를 내어 얀에게 이야기를 하고, 또 얀과 함께 한 시간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여행을 하게 된 테레제.

책 속 등장인물을 하나같이 개성이 강하고 또 그리 평범하지는 않아 보이지만, 심지어 테레제의 가족 구성원은 테레제를 무척 힘들게 할 수 있겠지만, 슬기롭게 극복하는 테레제의 모습은 사춘기 성장통을 겪는 우리 십대들에게 좋은 모델이 될 듯 싶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할아버지가 전화를 걸어왔고, 얀은 나에게 입을 맞췄으며 나는 하느님한테 받은 번개 화석을 주머니에 가지고 있었다. 말하자면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얻은 셈이다.

진실하다는 건 아주 좋은 것이다. 그 반대일 때는 모든 것이 거꾸로였다. 이제 모든 것이 도로 전과 같아졌다. 단지 새로울 뿐.

한 순간 나는 깨어 있고 준비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것은 시작일 뿐이다. 그것도 좋은 시작.

‘배고픈 물고기만이 건강한 물고기다.’

난 마지막 테레제의 생각을 들으면서 앞으로 테레제의 앞날이 결코 슬프거나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물론 집으로 돌아가서 그 이후의 모습이 책 속에선 나오지 않기에 알 수 없지만 아마도 테레제의 소원의 대부분은 이뤄졌으며, 여행을 통해 좀더 성숙한 자아를 찾았다는 결론이 들었기 때문이다.

언제나 밝고 명랑한 꿈 많은 소녀 테레제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고, 또 책을 읽고 나 역시 목록을 한번 정해보리라 생각을 해본다. 
 

세상이 끝나기 전 내가 꼭 하고픈 12가지 일은 무엇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