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어도 괜찮아 책읽는 가족 49
명창순 지음, 최정인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볼 때 이 책의 주인공인 소년은 그다지 문제아가 아니다. 물론 중간에 친구들 때문에 다소 잘못을 했지만 가정폭력과 어른들의 무관심과 방치로 인해 고통받고 아파하는 준서의 모습을 보며 무척이나 마음이 아팠다.

만일 내가 이런 가정에서 자랐더라면, 혹은 우리 아이가 이렇게 된다면 하는 가정을 해보며 나 역시 눈물이 앞을 가린다.

정말 요즘 텔레비전에서도 계속 나오지만 가정폭력은 단순히 한 가정의 일로 무관심하거나 그렇게 되어서는 안된다. 폭력은 또 다른 폭력을 낳고 가정 폭력은 학교 폭력으로 더 확대될 수 있으며 피해자인 어른도 있지만 가장 큰 피해자는 자라나는 아이들이기 때문이다.

처음에 가정폭력 때문에 집을 나가게 된 엄마. 하지만 여전히 준서는 가정폭력의 테두리 안에 있다. 아빠가 술을 드시고 오는 날에는 잠이 들 때까지 방황을 하다 집으로 들어오기도 하고...

점점 엄마의 부재로 인해 초라해지고, 상처받고...
학교에서도 준서는 관심을 받지 못한다.

돈이 없어서 준비물을 늘 챙기지 못한 준서는 몰래 훔치는 아이들을 목격하고, 그 때문에 그 아이들과 다니면서 나쁜짓에 가담하게 된다.

짝이 다치는 바람에 학교에서도 오히려 준서가 문제아로 찍히게 되고...
하지만 이 책에서는 엄마가 마지막에 등장을 한다. 엄마가 준서를 데려가는 모습에 나 역시 다소 안심이 되고...

책을 읽고나서 아이들을 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졌다. 나 역시 학부모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 난 절대로 이 책에 나오는 누구처럼은 되지 않아야지 하는 생각도 해보며 적극적으로 아이들을 감싸고 도울 수 있는 그런 어른이 되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