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빵 아저씨 결석하다 - 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저학년이 좋아하는 책 14
초록손가락 지음, 권현진 그림 / 푸른책들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에 <거인들이 사는 나라> 동시집을 읽고 교과서에 나온 동시가 실린 동시집들을 많이 읽어보려고 한답니다.

역시나 푸른책들의 책에는 동시집이 참 많이 있네요. 게다가 어떤 교과서에 어떤 동시가 실려있는지도 알 수 있어 정말 편해요.

이제 초등 1학년이지만 요즘 교과서에 동시가 많이 있을 뿐 아니라 올해 아이랑 동시를 꽤 읽었더니 이제 동시 감상하는 것도 좋아하네요.

<붕어빵 아저씨 결석하다.> 이 동시집에는 초록손가락의  10분의 시들이 실려있네요. 주옥같은 좋은 시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교과서에 실렸다는 두 편의 동시를 적어봤어요.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읽기 교과서에 나오는 <진깃줄>도 무척 재미있고, 2학기 쓰기 교과서에 실린 <빨래집게>도 참 재미있네요.
 
'동시를 부지런히 쓰자. 좋은 동시를 쓰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자. 그래서 동시의 주인인 어린이들에게 좋은 동시를 선물하자' 라는 '초록손가락' 시인들의 다짐.

저도 아이도 그 마음을 변치 않고 늘 간직하고 싶네요.

게다가 이 동시집은 '초록손가락'의 첫번째 동시집이라고 하네요. 민현숙, 박신식, 박혜선, 신형건, 양재홍, 이봉직, 이혜영, 이혜용, 최윤정, 허명희 열 명의 시인들의 싱그럽고 기분 좋은 동시들이 가득 담겨 있는 동시.

얼마 전에 읽었던 <거인들이 사는 나라>의 신형건 선생님도 초록손가락의 한 분이시라는 것도 알게 되었구요.

참 재미있는 동시. <거인들이 사는 나라>에 동시들이 주로 고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것도 책을 보고 이해가 되었는데 역시 이 책에 나온 동시는 좀 더 간결하고 형식면에서도 운율감이 느껴지네요.

1학년 교과서에는 푸른책들에서 나온 동시가 없더라구요. 나중에 교과서가 개정되면 꼭 실렸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ㅋㅋㅋ

왜 진작 아이랑 동시집을 사서 읽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이 들어요.
하루에 한 편씩 매일같이 아이와 감상하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방학이 일주일 남았는데 즐거운 동시로 하루 아침을 열어보렵니다.

                  전깃줄

 
                                 이혜영

       너 없으면   /   참새랑 제비는  /    어디 앉아 조잘댈까.

      바람은 어디에 매달려   /    윙윙 거리고

       빗방울은 어디서   /   그네를 탈까.


          빨래집게
                     
                  
       한번 입에 물면
       놓아 주지 않는다.
              
       개구쟁이 바람이
       바짓가랑이를 잡고 늘어져도

       꽉 문 빨래
       놓치지 않는다.

       조그만 게  
       고 조그만 게  
       덩치 큰 바람을 이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