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들이 사는 나라 책읽는 가족 16
신형건 지음, 김유대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보물창고의 책들을 알게 되고, 우연히 보물창고의 사이트 주소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하루 이틀 사이트를 접속하고, 보물창고 그림책 뿐 아니라 푸른책들의 동화책과 동시집들을 하나씩 알게 되었습니다.

교과서에 실린 글이 가장 많다는 푸른책들의 멋진 동화와 시.  때마침 우리 아이도 초등학생이 되었고, 또 앞으로 그림책이랑 동화책 뿐 아니라 시를 좀 많이 읽고 즐거운 마음으로 감상해야겠다는 생각에 하나 둘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요즘 인터넷 서점이나 아님 출판사 사이트나 출판사들이 운영하는 카페에 들어가면 정말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어요. 집에서 움직이지 않고서도 그런 내용을 접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지요?

처음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아마 그 때가 인터넷이 점차 확장되던 때였을거에요. 처음 책을 고를 때 인터넷 서점에서 주문을 했었는데 지금만큼 정보가 많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아이가 어린지마 가까운 서점에 가기도 그랬고, 주문을 대성공이었지요.

그 책들이 지금까지 있어요. 사촌동생에게 물려주려고 했지만 처음 책이어서 그런지 우리 아이 애착이 많네요. 소장하고 싶다고...

이번에 동시집을 고를 때에도 전 첫 작품을 이왕이면 저학년 용으로 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자꾸만 <거인들이 사는 나라>가 눈에 아른거린답니다. 하는 수 없이 단 한 권으로 그칠 것이 아니기에 가장 먼저 구입한 푸른책들의 동시집이랍니다.

하지만 역시 저학년들에게는 다소 어려울듯한 내용도 있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재미있는 시들이 많아요. 신형건 선생님의 머리말에서도 읽었듯이 이 책의 첫시작인 동시가 아닌 어른들을 위한 시였다고 하네요. 10년 후 다시 어린이를 위한 동시집으로 내면서 아마도 무척 뿌듯했을 것 같아요.

저 역시 읽으면서 무척 좋았고, 중간 중간 우리 아이에게도 재미있는 동시를 들려주었지요. 이왕이면 그림이 좀 더 많고 색상도 화려했으면 하는 생각도 들지만 이대로도 정말 좋아요.

가장 마음에 든 시는 <그림자>와 <네가 온다면>, <지구 돌기> 랍니다. 물론 교과서에 실린 다섯 편의 시 중 아까 말한 <그림자>를 제외한 나머지 네 편의 시도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지구 들기

        이 엄청난 지구를 번쩍  /  드는 방법을 가르쳐 줄까?

        손으로 땅바닥을 짚고 힘껏  /  물구나무를 서 봐.

               <중략>

        분명히 넌 지구를 든 거라구.

        정말 지구는 무겁지? 너무 무겁지?

 

제법 긴 내용이고 연과 행이 규칙적인 시들이 아니라서 이제 막 1학년에 입학한 우리 아이가 교과서에서 배운 동시들과는 조금 달랐지만 그래도 즐겁게 웃으며 때로는 깊이 생각도 하면서 감상할 수 있었던 동시였어요.

덕분에 <동화책을 먹는 치과 의사> 블로그에도 놀러갔었답니다. 그 곳에서 글을 읽고 또 새로운 동시를 만나면 참 마음에 편해져요. 또 <푸른책들과 보물창고> 블로그에도 놀러가는데 그 곳에서는 새로운 시를 한 편씩 만나서 참 좋아요.

앞으로 더 많은 시를 감상하고 또 아이랑 함께 멋진 시도 짓고 싶네요. 혹시 알아요. 나중에 우리 아이가 지은 시가 교과서에 실릴 날이 올지도 모르잖아요?

꿈은 클수록 좋아고 해서 저도 아이도 함꼐 멋진 꿈을 꿔보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