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야 여우야 어디있니? 즐거운 동화 여행 6
김숙분 지음, 정림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여우야, 여우야 어디 있니?> 제목이 역시 귀여 익는다. 

우리가 어릴 적에 즐겨 부르고 많이 놀았던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놀이가 생각난다.
그 전래동요는 놀이와 함께 책으로도 있는데, 우리 아이도 여우 놀이를 하는 것을 참 좋아한다.  

사람들을 좋아하고 친구를 좋아하는 여우.
그래서 생고기를 먹는 것보다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더 좋아하고, 또 아이들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기 여우.

게다가 사랑이 많은 아기 여우는 자신을 희생하는 것도 안다.
이쯤되면 역시 사람들보다 여우가 낫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

옛날부터 여우는 영리하지만 교활하고 남을 홀리는 동물이라고 생각하는데 여기 나오는 여우는 너무 귀엽고 착하고 마음이 따뜻하다.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여우. 아기 여우 뿐 아니라 엄마 여우의 마음을 보면서 나 역시 무척 따뜻해진다. 

배고픈 아기 여우를 보며 엄마 여우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마을에 내려가기로 결심을 한다.
가는 길에 사람을 만나게 된 엄마 여우는 재빨리 변신을 하게 된다.
역시 동화라는 것에는 판타지가 있고 상상을 할 수 있는 멋진 내용이 들어있다는 것도 재미있다. 

나무꾼을 만난 엄마 여우는 자신은 참나무로 변해 아기 여우를 나무 가지 속에 숨긴다.
나무꾼 역시 참나무를 보면서 가지를 쳐볼까 생각한다. 어쩜 좋은가 말이다. 하지만 엄마 여우는 다시 주문을 외워 나무꾼을 잠들게한다. 참나무로 변신한 엄마 여우에게 기대 잠이 든 나무꾼. 그리고 그 나무꾼이 깰 때까지 불편할까봐 다시 본래 모습으로 돌아가지 않는 엄마 여우도 교활하고 얄미운 여우의 모습이 절대 아닌 것이다. 

마을로 내려온 엄마 여우는 사람으로 변신하고 아기 여우는 강아지가 되어 엄마 여우를 졸래졸래 따라다닌다.
그 곳에서 아이들이 놀고 있는 것을 본 여우는 더욱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진다. 

"여우는 좀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없나요?"
"엄마, 사람도 처음엔 여우처럼 살았을 거예요. ~ 그런데 왜 여우는 계속해서 굴 속에서 냄새나는 먹이만 먹는거죠?"

생각이 많은 아기 여우를 보는 엄마 여우의 심정을 어떠했을까!
아기 여우가 원하는 대로 해줄 수 없는 안타까움에 엄마 여우의 마음도 무척 아팠을 것 같다. 

다시 자신들이 살고 있는 숲 속으로 오지만 아기 여우는 친구가 그립고 사람들이 살고 있는 마을이 보고 싶다.
그리하여 엄마 여우 몰래 마을로 가는 아기 여우.
어쩜 좋을까...

그곳에서 아이들을 만나게 된 아기 여우. 들키는 바람에 놀라 엄마가 한 주문을 흉내내어 빗자루로 변신하지만 이내 다시 본래 모습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하지만 아이들은 어른과 다르다. 귀여운 아기 여우를 보면서 자신들이 돌보기로 결심을 하고 눈이 보이지 않고 혼자 살고 있는 재동이 아저씨께 맡기기로 한다.

이제 그 곳에서 살게 된 아기 여우. 게다가 재동이 아저씨 역시 아기 여우를 무척 사랑하며 돌본다.

한편으로, 엄마 여우는 아기 여우의 흔적을 따라 내려오지만 아기 여우를 멀리서 보고 느끼기만 할 뿐이다. 게다가 몇 번 지켜본 엄마 여우는 아기 여우가 자신을 잊은 듯 행복하게 살고 있는 것 같아서 흐느껴 울기까지 한다.

"그래, 우리 아가가 편안하면 그것으로 난 만족해." 이렇게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역시 자식을 사랑하는 엄마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겠지. 

아직도 아기 여우를 잊지 못해 마을로 내려와 대나무가 되어 지켜보는 엄마 여우. 드디어 아기 여우와 만나게 된다.

대나무로 둔갑한 엄마 여우와 아기 여우의 대화 역시 눈물겹다.

또한 엄마 여우의 말로 인해 아기 여우가 재동 아저씨의 곁을 떠나면서 과연 어떻게 할 것인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다. 

드디어 아기 여우는 결심을 하고 자신의 눈을 재동 아저씨에게 주게 된다. 그리고 점점 자신의 눈은 보이지 않게 되고...

앞이 보이지 않는 아기 여우는 엄마 여우를 찾아 가고 엄마 여우 역시 아기 여우가 재동 아저씨의 눈과 바꾸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저씨를 그냥 놔두고 올 수 없었어요."
이쯤 되면 단지 여우는 사람이 되고 싶은 게 아니라 사람보다 더 한 사랑을 갖고 있는 게 아닌가!
정말 감동어린 순간이었다. 

또한 그런 아기 여우에게 자신의 눈을 돌려주고 싶은 엄마 여우.
"엄마! 하나만! 그러면 눈 하나만 주세요." 라고 말하는 아기 여우. 

아기 여우와 엄마 여우가 있는 굴속은 더 이상 하찮은 곳이 아니다. 그 어느 대궐같은 기왓집보다 더 행복이 가득하고 사랑이 넘치는 공간인 것이다.

마음이 훈훈해지는 동화. 긴 겨울 읽으면 더 좋을법한 그런 따스함이 넘치는 이야기인 것이다.

여우에 대한 선입견도 많이 있고, 우리나라 옛 이야기에서 나오는 여우는 늘 사람을 해치는 요물인데 반해 새로운 여우를 만날 수 있었던 참 소중한 시간이었다.

마지막으로 <어린왕자>에 나오는 사막여우가 생각이 난다.
아마도 사막여우는 나 역시 여우에 대해 갖고 있던 선입견을 바꾸게 된 계기가 된 것인데... 사랑을 한다는 거스 누구보다 소중한 사람이 생긴다는 것에 대한 내용일 아마도 이 책이 갖는 의미와도 일맥상통하리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