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은 싫어!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6
엘리자베트 죌러 글, 신민재 그림, 배수아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 제목을 보고 다소 섬칫한 느낌도 받았지요. 요즘 학교 폭력이랑 가정폭력 모두 심각한 것 같지만 책 제목에서도 그런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받는 것 같아서 무서운 느낌도 받았거든요.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학교 폭력에서 빠져나오는 노력을 하고 자신의 힘으로 극복하는 모습을 보면서 힘찬 박수를 보내고 싶었답니다.

틸다와 디나, 펠릭스와 크리스토프 이렇게 네 명의 어린이들의 다른 이야기, 하지만 그 모두 폭력의 희생자였고, 피해자가 다시 가해자로 변할 수 있음을 잘 알 수 있었지요.

책 처음 부분에 <폭력을 이기는 용기>와 <부모님과 선생님께>가 참 좋았어요.

<부모님과 선생님께>라고 쓴 작가의 말을 읽으면서 이 책을 쓰게 된 의도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또 강지원 변호사의 말도 인상적이었어요.

‘이 책은 폭력을 휘두르는 아이와 폭력을 당하는 아이 모두에게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거울과 같습니다.’라고 했거든요.

우리 아이도 올해 초등학생이 되었는데, 유치원 때랑 달리 거친 말을 많이 하고 또 폭력적인 아이들이 꽤 있어서 학기 초에 무척 신경이 쓰였거든요. 아직 어리고 또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거의 다 엄마인 제게 이야기를 하고 있기에 어떤 문제가 생길 때마다 엄마의 도움을 받지만, 점점 크다보면 혼자서 해결해야할 일이 많이 생길 것 같거든요.

또한 학교에서 선생님이 계시지만 항상 아이들을 지켜보는 것이 아니고, 나 역시 학교에 있지 않기에 그 때마다 문제가 발생할 때에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서였지요.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통해 스스로 힘을 기르고 당당하게 맞설 수 있는 용기가 중요하다는 말을 해주었답니다. 솔직히 아직 이 책과 같은 경험을 하지는 못해서 책 속에 나오는 이야기에 놀란 것 같네요.

또한 폭력의 희생자가 다시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과 단호하게 대응할 때 폭력이 많이 수그러질 수도 있다는 것도 실감을 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용기를 줄 수 있고 단순히 수박 겉핥기식의 상담이 아닌 실제 아이들의 경험이나 사례를 동화로 써내려간 것도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탐정이 되어 폭력을 휘두르는 니콜라를 다른 사람들이 알게하는 펠릭스의 용기와 침착성, 계획. 또 펠릭스에게 그런 용기와 힘을 준 곤첸 선생님이 참 멋져보였지요.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어떻게 해결한 것인가?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일인가?

   어떻게 해야 일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는가? 

   무엇부터 시작할 것인가?

이렇게 탐정수첩에 적으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참 돋보이고, 비단 폭력에 대한 것 뿐 아니라 아이들이 어떤 문제에 있어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참 좋은 방법이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틸다와 디나, 크리스토프의 사례 역시 폭력에 맞설 수 있는 좋은 방법이고 또 그 네 가지 방법 이외에도 또 다른 방법들이 있겠지만, 아이들은 책을 읽으면서 자신감을 얻고 위로를 받으며 폭력에 대항하는 법을 배울 수 있으리라 확신하네요.

많은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폭력의 피해와 심각성을 느낄 수 있게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