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형제 - 날개가 필요해 우리들의 날개 아름북스 12
이은하 지음, 홍영지 그림 / 삼성당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쓰레기 형제.

두 명의 아이들이 만나게 됩니다.

한 명은 정말 쓰레기를 모아 생계를 유지하는 소년이라 '쓰레기'라는 별명으로 불리웠고, 다른 한 명은 부모로부터의 무관심과 폭력 때문에 '쓰레기'라고 불리게 된 것이지요.

요즘 학교 폭력이 위험수위에 있고 가정 폭력에 대한 기사도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기에, 더 관심을 갖고 읽게 된 책이랍니다.

부모의 부관심과 잦은 싸움, 게다가 엄청 무서운 아버지.

사치만 일삼고 그것으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풀지만, 반면 자식에게 무관심한 어머니의 모습에 나 역시 적잖게 놀랐답니다.

부유한 것이 절대 행복의 기준이 될 수 없다는 것도 알 수 있었고, 누군가 주인공(대철)에게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었다면 대철이도 그렇게 삐뚤게 나가지 않았을거란 생각을 했지요.

초등 5학년 남자 아이.

한참 원기왕성하고 사춘기가 시작되는 나이일 것 같은데, 안정되지 않고 자신을 감싸주지 않는 부모를 보면서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답니다.

늘 싸움만하고 말썽만 부리는 아이로 생각한 부모와 이웃.

왜 대철이가 그렇게 싸움을 하고 맞고 오는지 알지 못한채 그저 문제아로만 인식하고 마네요.

 

다시 전학을 하게 되고 집에서 멀리 떨어진 학교에 가게 된 대철이는 그 곳에서 자신과 같은 별명으로 불리는 한 남자아이를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아이는 그 별명이 싫지만은 않은 듯, 게다가 친구들 역시 별명을 부르면서도 싫어하거나 피하지 않습니다.

그 친구 이름은 만복이.

나중에 대철이는 만복이의 별명이 왜 쓰레기였는지 알고 또 친구들 역시 만복이를 도와주고 또 함께 우정을 나누는 친구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대철이와 만복이의 우정, 그리고 만복이의 가정과 대철이의 가정이 비교가 되며 과연 어떤 가정이 행복한 것인지 독자에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만복이의 할머니와 여동생, 그리고 만복이를 돕는 고물상 털보 아저씨의 모습을 보면서 서로 돕는 이웃간의 정과 가족의 사랑을 흠뻑 느낄 수 있었고요. 

책의 마지막에 다다르며, 전에 대철이와 크게 싸움을 했던 태창이와 자신의 돈을 뺏고 폭력을 휘두른 형들이 등장합니다.

비로소 왜 대철이가 그렇게 되었는지 알게 되고 만복이와 멋진 우정을 확고히 다지는 계기가 되는 장면이지요.

두 아이들의 우정이 어른이 될 때까지 계속 되었으면 하는 마음도 있었고, 또 책을 읽으면서도 과연 대철이의 부모님은 대철이를 보면서 무슨 이야기를 할까 궁금해졌습니다.

그 뒷 이야기를 완전히 독자에게 맡긴 작가.

나는 해피엔딩을 좋아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대철이의 부모님이 대철이를 사랑하고 그를 이해할 수 있을가란 생각에는 행복한 결론을 내릴 수 없었네요.

하지만 대철이에겐 자신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친구가 생겼다는 사실에 조금의 위로를 받았답니다.

자신이 처한 환경을 바꿀 수 없을지라도 마음을 어떻게 먹는지에 따라 삶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또한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 아이들에게 사랑을 주리라 결심할 수 있었던 책이 되었답니다.

대철이와 만복이가 늘 행복했으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